브랜딩 성공사례-제록스
브랜딩 성공사례-제록스
  • 승인 2000.12.22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록스는 경영학 기업분석에서 성공적인 사례로 빠짐없이 등장해왔을
정도로 경영학계의 애정을 한몸에 받아온 대표적인 기업이
다.

일단 브랜드마케팅 부문에서는 타의 추종을 불허했다. `제록스(X
erox)"라는 단어는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고대언어 교수에게까지 자문
을 얻은 끝에 그리스어의 조합으로 만들어낸 브랜드. 지속적인 브랜
드 마케팅과 100%에 가까운 시장점유율로 `제록스"는 곧 `복사하
다"는 의미로 통용됐다.

특정 회사제품의 영향력이 너무 커져 아예 그 상표가 제품 전체를 대
변한다는 새로운 개념도 제록스가 시작이었다. `미원=조미료",`버버
리=트렌치코트" `에프킬라=살충제" `대일밴드=반창고"가 유사한 예
다.

결국 48년에는 `복사하다"는 의미로 미국 사전에 등록되기에 이르러
제록스의 브랜드 전략은 최고의 성과를 거둬냈다.

지식경영을 일찍 도입한 것도 높이 평가받았다. 캘리포니아대학 버클
리경영대학원에는 `제록스지식학"이라는 강좌가 개설됐을 정도다.

매년 사업의 목표, 고객의 요구사항 등을 예상측정치로 만든 후 관리
자, 감독자, 현장직원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실행계획을 제시했다.
리더는 조직의 중점목표를 명확히 제시하고 개별 부문에 권한을 이양
해 성과를 도출해내는 방법을 도입했다.

노사관리 우수사례에서도 제록스의 이름을 찾을 수 있다. 경영참가제
도를 구축, 엔지니어관리자 근로자로 구성된 노사합동연구팀, 문제해
결팀 등을 발족해 근로자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근로자들의 자
발성과 창의성을 최대로 이끌어내 감원 규모를 최소화했다는 점이 노
사 관리의 모범사례로 회자됐다.

이렇게 경영학계의 칭송을 받아온 제록스가 현재의 침체상태에서 벗어
나지 못한다면 향후 몇년내에 `한때 성공했던 기업이 실패하게 된 이
유"라는 기업 사례에서 그 이름을 찾게 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