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기상정보 유료화 전략
성공적인 기상정보 유료화 전략
  • 승인 2000.12.20 1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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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짜 문화"가 대세를 쥐고 있는 국내에서 `콘텐츠를 유료로 판매하
겠다"는 것 만큼 무모한 비즈니스적인 발상은 없을 것이다. 그럼에도
우리 케이웨더는 콘텐츠는 무료여야 한다는 기존의 관념에 정면으로
거스르는 전략을 구사했다.

성공적인 기상정보의 유료화 전략은 아직도 콘텐츠를 주력으로 삼아
비즈니스를 하고 있는 수 많은 벤처 업체들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
다. 그렇다면 콘텐츠의 유료화 전략이 성공하려면 어떤 사전 준비가
필요할까.

우선 콘텐츠의 수요자에게 실질적으로 금전적인 성과를 줄 수 있어야
한다. 요컨대 정보의 구매자 입장에서 보면 최소한 콘텐츠 구입비용
이상의 금전적 효과는 거둘 수 있어야 한다.

둘째, 맞춤형 콘텐츠 생산과 판매가 가능해야 한다. 고객인 기업들의
입장에서는 같은 종류의 콘텐츠를 요구하더라도 사실 속을 들여다보면
기업마다 서로 다른 내용의 콘텐츠를 필요로 하고 있다.

셋째, 신규시장을 스스로 창출할 수 있는 저력과 능력을 보유해야 한
다. 위에서 지적한 3개의 전략적인 사항을 고려해 콘텐츠사업을 펼친
다면 `콘텐츠 꽃"을 피우는 업체가 되는 것도 그리 어렵지만은 않을
것이다.

2000.10.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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