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 잠재력을 지니고있는 비즈니스서비스
무한 잠재력을 지니고있는 비즈니스서비스
  • 승인 2004.05.17 09:52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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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경영활동 지원과 경쟁력 강화의 핵심 서비스로 자리매김

비즈니스 서비스(Business Service : BS)산업은 제조업을 포함한 다른 기업의 경영활동을 지원하며 전산
업의 경쟁력 강화와 핵심요소가 되는 서비스 산업을 의미한다.

OECD는 기업의 경쟁력 확보와 경제성장의 핵심요인이 되는 5가지 분야를 〈전략적 비즈니스 서비스〉라
칭한다. 여기에는 ▽시장조사·마케팅 ▽기업조직서비스(컨설팅, 인재채용 등) ▽R&D 및 기술시험서비스
▽인적자원개발(HRD) ▽컴퓨터 관련 서비스(IT 서비스)분야가 속한다.

세계경제가 지식기반사회로 이동하면서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이 새로운 성장산업으로 부상하고 있다. 우
리 경제도 그동안 제조업을 기반으로 한 성장에 의존해 왔지만 이제 서비스산업과 제조업이 얼마나 조화롭
게 성장할 수 있는가가 관건이다.

이러한 서비스산업과 제조업 성장을 연결시키는 고리가 바로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인데 우리는 아직 이 부
분의 성장이 미흡한 단계이다.

국내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현황은 선진국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이다. 분야별로 보면 시스템통합(SI), IT
컨설팅 등 IT 서비스분야가 BS산업 전체 매출액의 39%, 고용의 22%를 차지하고 있으며, e-비즈니스 산업
이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반면 인력파견, 법무, 회계, 시설관리 등 전통적인 업종이 전체 고용의 43%를 차지하고 있지만 매출액은
23% 정도로 낮은 노동생산성을 나타내고 있다.

국내 주요 비즈니스 서비스시장은 고부가가치 브랜드 시장에서 외국계 기업의 과점, 저부가가치 시장에서
국내 업체간 경쟁 및 성장구조의 한계를 보이고 있다. 컨설팅 시장의 경우 90년대부터 한국시장에 본격 진
출한 이후 외국계 회사가 전체 국내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그나마 다행스러운 일은 국내 IT기업의 발전으로 e-비즈니스 관련 업종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는 점과 텔
레마케팅 시장의 급성장을 들 수 있다.

텔레마케팅 시장은 고객욕구의 증대와 CRM 등 고객관리의 중요성으로 크게 확산된 상태이며 홈쇼핑, 전
자상거래 등을 중심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다. 전문가들은 텔레마케팅시장의 규모를 놓고 2002년 6조 3,500
억 원에서 2007년경에는 15조원 정도의 거대한 시장이 형성될 것이라 내다본다.

인적자원개발부분은 HRM, HRD, 인사·급여 솔루션, 아웃플레이스먼트, 노무관리, 스태핑 등으로 구분되며
각 부분의 기업들이 사업다각화를 통해 시장 통합화 경향을 보이고 있다.

국내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은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아웃소싱 마인드가 확산되면서 아웃소싱을 통
한 경쟁력확보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어 비즈니스 서비스시장 수요가 대폭 증가할 전망이다.

또한 컨설팅, 마케팅, 인적자원개발 등 고




가가치 비즈니스 서비스부문에서 선진 외국기업들과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IT분야의 비약적 발전도 빼놓을 수 없는 성장동력이라 할 수 있다.

산자부는 경쟁력 동인,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 정책적 효율성 등을 감안하여 국내 차세대 유망 비즈니
스 서비스 분야로 컨설팅, TM, HR, 리서치 등을 유망 직종으로 선정했다.

컨설팅은 토종기업의 서비스 수준제고로, HR은 풍부한 인적 자원, TM은 솔루션부문의 기술경쟁력, 리서
치 또한 풍부한 인적자원의 인프라 형성으로 유망직종에 선정되었다.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은 서비스경제의 발전을 통해 경제성장 및 고용창출을 야기 시키는 사회·경제적 선순
환을 형성한다. 선순환의 예를 들면 벤처기업의 비즈니스 서비스의 외부조달로 핵심 경쟁력이 강화되고,
자원이동 유연성으로 산업구조조정 원활화, 경기 변동 조절이 수월해진다.

또한 인력이동의 원활성으로 중국진출 지연효과와 제조업공동화 방지, 고용시장의 유연화로 사회안전망
이 확보 등을 들 수 있다.

산자부는 국내 비즈니스 서비스 산업이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산업 전반적인 혁신과 변혁이 필요하고 운영
과정의 표준화 및 지식공유의 인프라 구축이 필수 조건이라고 밝힌다.
길민권 기자
kamu21@outsourcing21.com


산자부 제시, 비즈니스 서비스산업 활성화 실천 방안

▲규제완화 및 불합리한 제도 개선〓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혁신을 저해하는 공공부문의 관행을 개선한
다. 부가가치세 부과, 산업공단입주 제한, 인력파견 제한 등 제조업에 비해 차별적이거나 불합리한 제도를
개선한다.

▲비즈니스 서비스산업 외국인투자 확대〓 컨설팅, 마케팅, 인적자원개발 등 전략적 BS산업에 대한 외국
인 투자 인센티브를 강화한다. 현행 외국인투자촉진법의 산업지원서비스업에 대한 조세감면 수준으로 확
대 추진한다.

▲민간·공공부문의 BS 시장수요 창출〓 기업 CEO들의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전환을 유도하고 업종별 비즈
니스 서비스 기업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수요·공급기업간 연계 시스템으로 발전시켜 정보화를 촉진한
다.

▲R&D 및 지식자산의 확보를 통한 고부가가치 산업화〓 HRD, 컨설팅 등 지식기반 서비스 분야를 중심으
로 R&D 및 기술개발 인프라 구축을 추진하고, 지식의 시장가치 확보를 위해 지적재산권으로 보호하는 방
안을 검토한다. 예를 들면 대학이 특허를 보유하고 로열티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

▲시장친화적 가이드라인 제시를 통한 협업적 기업문화 조성〓 서비스의 질과 공급자의 신뢰도에 대한 자
율적 인증시스템을 구축한다.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의 지원체제 구축〓 인적자원개발기구를 설치하고 비즈니스 서비스산업발전지원법
을 제정, 비즈니스 서비스산업위원회 및 서비스산업협회를 구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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