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배일도 의원,[민노당 비정규직 철폐법안 현실성없다!]
한나라당 배일도 의원,[민노당 비정규직 철폐법안 현실성없다!]
  • 승인 2004.07.19 10: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기업 부담과 경제 성장' 무시한 것 일축
한나라당 배일도 의원,"비정규직 철폐법안 현실성없다!”


민주노동당이 지난 7일 비정규직 철폐법안을 국회에 제출하면서 여러 가지 사회적인 파장이 야기되고 있다.

지난 7일 오전 9시 30분. 단병호 의원을 비롯한 민주노동당 의원들과 민주노총 지도부는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갖고 '비정규직 차별철폐를 위한 노동4법 개정안(이하 노동4법 개정안)'을 발표했다.

이번 개정안의 핵심 내용은 ▲동일노동, 동일임금 명문화 ▲기간제 계약의 고용사유 제한 ▲기간제 노동 1년내에서 허용 ▲파견법 폐지 및 불법파견 근절 ▲특수고용 노동자의 노동권 보장 등 노동부안과 대치되는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히 파견근로자법 폐지안은 근로 계약에 있어 사실상 법의 사각지대에 놓인 것으로 지적돼온 파견근로 자체를 금지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근로기준법 개정안은 동일노동·동일임금을 명문화하고 비정규직 차별금지와 합리적 사유 없는 기간제 고용 제한, 근로자 공급사업의 엄격한 제한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민노당은 비정규직 철폐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강한 차별 철폐법안을 통과시키려는 전략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노동부 및 경영계와 다른 정당의 입장은 노동자 입장만 생각해서는 안된다는 시각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현실을 직시하고 인재파견협회는 지난 15일 파견협회 종사자를 대상으로 '비정규직 보호 및 파견근로 정책방향’이라는 주제로 세미나를 개최했다.

이날 강사로 나선 노동부 비정규직대책과 장화익 과장과 한나라당 배일도 의원의 의견 또한 이번 민노당이 제출한 '비정규직철폐법안’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이었다.

'비정규직 고용 제한’ 문제의 경우, 민노당과 민주노총은 결원의 일시적 대체나 계절적 사업, 또는 임시적 고용 필요성을 노동위원회가 승인한 경우 등에 한해 비정규직을 고용할 수 있도록 근로기준법에 명문화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반면 노동부 장화익 과장은 “비정규직 고용을 제한하면 구직자도 일할 기회를 박탈당하고 기업에도 제약을 줘 오히려 고용을 줄이게 된다”고 주장했다.




>'동일노동 동일임금 보장’ 주장에 대해서도 “동일한 노동에 대한 임금차별은 차별시정부서를 통해 시정하는 게 옳다”는 정도로 그 수위를 조절하고 있다.

'최저임금 현실화’의 경우, 노동계는 전체 노동자 평균임금의 50% 이상이 되도록 최저임금법을 개정해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노동부 장화익 과장은 “정부가 어떤 수준을 정해놓고 접근할 문제가 아니다”라며 부정적 견해를 밝혔다.

또 민노당과 민주노총은 “1998년 '파견근로자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정으로 파견용역업체 등에 의한 중간착취가 합법화됐다”며 근로자파견제 폐지를 요구하고 있지만, 노동부의 입장은 “고용 증대를 위해 파견 관련 규제를 풀고 있는 것이 세계적 추세”라며 오히려 파견업종 확대를 주장한다.

이날 마지막 강사로 나선 한나라당 배일도 의원은 민노당이 내 놓은 이번 '비정규직철폐 법안'은 "현실성이 결여된 법안"이라고 일축했다.

배 의원은 "국내 현실이 지금 어려운 상황이다"라는 말로 말문을 열면서 민노당이 무작정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주장하는데 그럼 그 비용은 누가 부담해야하는가?"라고 물으며 그 비용은 고스란히 기업이 부담해야된다고 주장했다.

그는 또 "기업은 무엇을 위해 존재하는가?"라고 물으면서 "기업은 이윤창출을 위해 존재한다. 사회적인 공익은 다음 순위이다"라고 말한다.

따라서 기업의 이윤에 반하는 것을 정부가 노동계가 강요한다는 것은 "그것이 강제적으로 수용되더라도 나중에 더 큰 문제로 돌아올 것이 뻔하다"고 주장했다.

배 의원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으로 향후 비정규직문제 입법에 상당한 영향력을 행사할 위치에 있다. 특히 이날 배 의원의 발언은 민노당이 주장하는 비정규직 철폐와 파견법폐지는 현실성이 없는 입법안이며 이를 현실적인 법안으로 만드는데 노력하겠다는 입장이었다.

그는 또 이날 세미나에 참석한 파견업계 관계자들에게 "목소리를 내라. 의견들을 모아서 언제라도 자료를 부탁한다. 그럼 그것을 참고해서 관련입법에 최대한 반영하겠다"며 향후 "업계의 적극적인 의견표명과 활동이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을 마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