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물류기업 '인증', 업계 물밑 경재 치열
종합물류기업 '인증', 업계 물밑 경재 치열
  • 승인 2004.09.22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재 정부가 추진중에 있는 종합물류기업 인증에 대한 택배 및 물류업체들의 물밑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고 있다.

업계에 의하면 정부의 추진 방침에 따라 물류업체들이 종합물류기업 인증 여부에 따라 업체의 "운명"을 결정짓는 다는 비장한 각오로 준비에 여념이 없다는 것.

종합물류기업으로 선정되면 최소 3년간 법인세를 전액 면제받는 등 파격적인 정 부지원이 뒤따르지만 탈락할 경우 사실상 생존이 불가능할 수도 있다.

때문에 물류업체 들은 정부가 제시한 인증기준을 맞추기위해 구조조정을 단행하고 소규모 업체들 은 "짝짓기"를 통해 몸집불리기에 나서고 있다.

지난 21일 해양수산부 건설교통부 등에 따르면 정부는 종합물류기업 육성을 위한 "화물유통촉진법 개정안"을 올 정기국회에 제출한다 .

올 연말까지 개정작업을 마무리한 뒤 시행령 개정 등 후속작업을 거쳐 내년 6월 말까지 종합물류기업을 뽑을 계획이다.

정부가 특혜 논란의 가능성이 있는데도 불구 종합물류기업을 육성하려는 것은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건설 계획과 맞물려 있다.

아무리 항만 도로 등을 건설해도 이를 운용할 역량있는 기업들이 없으면 동북아 물류중심국가 건설은 불가능하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실제로 국내 최대 물류업체인 대한통운도 매출이 1조1천억원에 불과해 UPS(3 7조원),페덱스(27조원) 등 세계적 기업에 크게 못미친다.

이 때문에 종합물류기업을 선정해 법인세 등록세 면제 등 세제혜택을 부여,업체 들의 성장을 돕겠다는 것이 정부의 복안이다.

정부는 10월초 공청회를 열어 업계의 의견을 수렴한 후 법안을 확정할 계획이 다.

선정된 업체에 대한 세제혜택 등은 이미 윤곽을 드러 냈기 때문에 요즘 업계 최대 관심은 과연 몇개 기업이나 선정되느냐에 맞춰져 있다. 특히 중견기업들은 여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건교부는 10개 내외 정도의 업체를 선정할 가능성이 높지만 이는 업 체들의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중소형업체들의 움직임이 한층 빨라지고 있다.

자체 보유 장비가 부족한 CJGLS나 택배부문에 편중된 현대택배 등은 이같은 약 점을 보완하기위해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시스템구축 물류정보망개선 화주개발 등에 발벗고 나섰다.

삼영물류는 최근 홍콩계 포워딩업체인 케리로지스틱스와 합작사를 설립했다. 종합물류기업 선정기준을 놓고 메이저업체와 중소형업체간 신경전도 치열하다.

인증안에 대해 다소 여유가 있는 대한통운 한진 등 메이저업체들은 요건을 강화 해야 한다는 입장인 반면 중소업체들은 완화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업계의 또다른 관심사는 대한항공 현대상선 등 항 공 및 해운업체들의 포함 여부이다. 이들 업체들이 종합물류 기업에 포함될 경우 물류 전문업체들의 몫이 줄어들 가 능성이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