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준비 요령
2005년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준비 요령
  • 승인 2005.01.24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텔레마케팅관리 국가자격시험 출제경향과 반응
2차 실기시험 난이도 재조정 합격률 증가 예상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은 지금까지 총 5회에 걸쳐서 총 합격자가 약 1,100여명에 밖에 되지 않을 정도로 최종합격이 매우 어려운 시험이다. 단 1차 필기시험의 경우에는 총 응시자의 약 50~60%가 합격하나, 2차 주관식 실기시험에서는 응시자의 약 10% 내외만이 합격하기 때문에 집중력있는 학습과 꾸준한 준비가 요구된다.

■ 텔레마케팅관리사란 어떤 자격시험인가?

노동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시행하는 국가기술자격증제도로 2002년도 8월부터 시행되어 어는새 3년째에 접어들었다. 매년 봄(3월경), 여름(8월경) 1년에 2차례에 걸쳐서 실시된다.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시험은 텔레마케팅, 고객서비스와 관련된 각종 고객상담, 문의접수, 전자상거래 주문접수처리는 물론 고객의 니즈(needs) 파악, 고객에게 필요한 정보제공, 전화 및 컴퓨터시스템에 의한 고객응대, 텔레커뮤니케이션, 시장조사, 인바운드 아웃바운드 텔레마케팅, 판매관리, 텔레마케팅 조직 및 교육훈련관리 등 텔레마케팅 및 고객관리에 관계되는 전반적인 실무를 담당하고 있다.

■ 자격증 취득시의 이점과 혜택
텔레마케팅관리사는 현재 텔레마케팅업무에 종사하는 전문인력이 전국적으로 약 40~60만명이 크고 작은 각종 콜센터를 중심으로 고객상담 및 고객마케팅직에 종사하고 있다. 매년 3~5만명 정도 늘어나면서 전국적으로 앞으로 2010년경에는 약 100만명 이상이 이 업무에 종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여성의 사회적 진출과 함께 정보통신, 고객관리분야의 전문상담가, 전문 매니저, TM컨설턴트, 강사 및 산업체 교수요원 등 매우 전망이 밝음은 물론 일단 한번 종사하면 평생직업으로 종사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특히 학생, 주부, 전업, 전직도 가능하여 여성들에게 보다 유익한 직종으로 각광받고 있다.
전통적으로 콜센터에서의 고객상담업무는 콜센터 조직관리와 고객서비스 또는 마케팅 성과도출 등 조직관리도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슈퍼바이저, 콜센터 매니저, 총괄 매니저, 스태프진 등은 물론 점차 인력파견업체, 아웃소싱업체 등이 대형화, 전문화 되면서 콜센터 고




급전문 인력이 매우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따라 텔레마케팅관리사 국가기술자격증의 미래가치는 매우 높다고 할 수 있다. 아직은 일부 기업에 해당되지만 텔레마케팅관리사 자격증 획득자에 대해서는 매월 3만원 정도의 별도 수당이나 학습지원금을 지원하는 콜센터가 점차 전국적으로 늘고 있다. 또는 학점 이수제, 독학사로 학위를 공부하는 분들은 경영학과 관련 전공자에 대해 동 자격증 취득시 최고 27학점을 인정하고 있어 혜택이 있어 이에 대한 관심에 매우 높다.

■ 최근 경향과 시험 실태
텔레마케팅관리사 시험은 객관식 1차 필기시험은 비교적 쉬운 반면, 2차 주관식 실기시험이 매우 어려운 편이다. 1차 필기시험은 응시자의 약 50%, 2차 실기시험은 응시자의 약 10%가 합격하는 편이다. 물론 이 같은 커다란 1차 시험과 최종 2차 실기시험의 합격률 차이를 극복하기 위해 산업인력공단 측에서는 1차 시험은 종전보다 어렵게, 2차 실기시험은 종전보다 좀 더 쉽게 출제 난이도를 재조정하여 다행이다. 사실 최종 합격률만 높다면 이 분야에 대한 응시자의 관심과 자격증 취득에 대한 욕구는 매우 많다.

■ 시험과목과 범위는?
국가기술자격인만큼 국가에서 주관하되, 1차는 객관식 필기시험으로 4지선다형이며, 각 과목당 40점 이상, 평균평점 60점 이상 획득해야 합격된다.
2차는 실기를 평가하는데, 자료작성과 용어설명 등 주관식 필기시험을 치르게 된다. 1차 시험은 판매관리, 시장조사, 텔레마케팅관리, 고객응대 4과목(각 과목당 4지 선다형 25문제)이며, 2차는 텔레마케팅실무(단 1차 필기시험 과목에서 판매관리, 시장조사, 텔레마케팅관리, 고객응대 4과목을 하나로 압축하여) 1과목 70점 만점과 인바운드 스크립트 실기시험 15점 만점, 아웃바운드 스크립트 실기시험 15점 만점, 합하여 100점 만점이며, 이 중 총 60점을 획득하여야 합격이 된다.

■ 텔레마케팅관리사 주요 진출분야
은행, 증권, 신용카드사, 공공기관, 통신회사, 홈쇼핑, 유통업체, 단체, 아웃소싱 전문업체, 기업체 소비자상담실, 텔레마케팅연구소, 콜센터 구축 컨설팅업체, 텔레마케팅 또는 CS 전문강사, 대학강사 및 전임교수 등 진출분야가 매우 다양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