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통준위 조직확대 강화 결의
화물통준위 조직확대 강화 결의
  • 승인 2005.02.28 11: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운송하역노조와 화물연대로 구성된 화물통합노조준비위가 지난 26일 정기대의원대회를 열어 조직확대강화와 산별교섭투쟁 등 2005년 사업계획을 확정했다.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 회의실에서 열린 이날 대회에서 화물통준위는 핵심사업으로 △조직의 비약적 확대강화 △산별교섭투쟁 전개 및 화물노동자 생존권 쟁취 △법제도개선 투쟁 △특수고용노동자 노동3권 쟁취 △운수산별추진 △정치통일사업강화 등을 결의했다.

조직확대와 관련해 운송하역노조는 지난해 하반기에 추진하기도 했던 기획단을 운영할 계획이다. 노조는 공항, 택배, 항만분야의 조직화 기획단을 통해 조직을 확대, 현재 3,500명 수준의 조합원을 7천~8천명까지 늘리기 위한 토대를 만든다는 방침이다.

특히 항만하역 분야의 경우 복수노조시대를 맞아 항만노동시장의 통제권을 장악하기 위한 조직적 대비를 하기로 했다. 이 계획은 한국노총 항운노련이 장악하고 있는 항만노동시장 조직구도에 변화를 주겠다는 것으로 주목되는 부분이다.

지난 2003년 8월 파업 이후 조직이 급속히 줄어든 화물연대는 현재 1만8천명 수준인 조합원을 올해 연말까지 파업 직전 규모인 3만명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2003년 파업 이후 해산했던 컨테이너위수탁지부도 다음달 중에 복원시킬 예정이다.

산별교섭과 관련해 운송하역노조는 산별노조 전환 6년째인데도 교섭은 기업단위 중심으로 이뤄지는 등 산별적인 내용이 확보되지 않고, 화물연대는 지난해 11월 실질적인 산별협약을 전국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화련)와 체결했지만 조합원들의 인식 및 활용정도가 낮은 상황이다.

이에 따라 운송하역노조는 올해 주40시간제 등과 관련해 공동교섭을 추진, 산별기본협약 체계를 갖춘다는 계획이다. 화물연대는 재산권 보장, 지입료 적정화 등 화련과 체결한 산별협약을 현장에 직접 적용시키는 투쟁을 벌일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