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 기업과 싸워온 토종기업의 자존심 KAA
다국적 기업과 싸워온 토종기업의 자존심 KAA
  • 승인 2005.06.20 11: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산 가치 3조5천억원의 부동산 관리 노하우

관리자산 지속적 가치상승 위해 최상 서비스 제공

KAA(대표 이호규 www.kaa-amc.com)는 1999년 설립된 부동산 자산관리 전문 기업으로 부동산, 건설, 금융, 회계, 마케팅 분야별 120명 이상의 전문가 그룹으로 구성되어 있다. 부동산 자산만을 특화해 성공적으로 운영해 온 KAA는 풍부한 경험으로 세계적인 다국적 기업과 치열한 경쟁 속에서 한국의 부동산 관리시장 발전에 기여한 바가 크다고 할 수 있다. 2003년에는 국내 최초로 종합자산관리부문 ISO9001 인증을 획득하여, 업무의 체계화 및 국제 수준의 표준화를 추구해 나가고 있다.

특히, 강남과 강북을 대표하는 빌딩인 테헤란로의 스타 타워와 광화문의 서울 파이낸스 센터, 역삼동의 데이콤 빌딩, 한솔빌딩 로담코 타워 등 총 31개, 자산가치로 약 3조 5천억원에 이르는 부동산을 관리하고 있는 대표적인 토종 기업이다. 빌딩의 가치는 그 시설 운영과 지속적인 투자에 달려 있다. 이호규 사장을 통해 KAA의 노하우를 들어 보았다.

▼ PM 사업의 핵심역량은 무엇이며, 외국계 기업과 국내기업의 가장 큰 차이점은?

자산관리는 종합적인 전략을 세우고 그 전략에 의해 빌딩이라는 자산을 운영하는 것이다. 축적된 노하우와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연간 예산, 건물의 가치상승을 위한 시설 투자계획, 마케팅 플랜, 고객(임차인) 서비스 플랜 등의 비즈니스 플랜이 수립되고 그 전략 아래 여러 방면의 전문가들에 의해 각각의 업무가 수행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자산관리가 가능하고 이것은 곧 건물의 가치상승 및 수익확대를 실현하게 된다.
국내 부동산시장에는 외국계 업체에 비해 국내 업체가 여러 방면으로 유리하다. 우선 현지시장에 대한 다양하고 풍부한 데이터 베이스 확보를 통해 현실적, 체계적인 자산관리가 가능한 점이 유리하다. 과거 무차별적인 선점으로 외국계 업체들이 활동하였으나 이제 국내 기업이 그 판세를 역전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향후, 보다 공격적인 마케팅을 통해 국내 기업들의 사업 영역은 확대 될 것이다.

▼ 사업상 가장 힘들었던 때와 사업 성장의 전환기 된 시점은?

부동산 시장의 외국 개방이전, 즉 외국인들이 진출하기 전에는 부동산 자산관리의 필요성이 적었고, 따라서 부동산 자산관리 실무 경험을 가진 부동산 전문인력을 확보하는 것 또한 상당히 어려웠다. 위기가 곧 기회라는 표현이 가장 적당하리라 생각한다. 2001년




국내 최초로 자산 유동화 법상의 자산관리회사로 금융감독원의 승인을 받았다.
이후 지속적인 성장세로 2005년 현재 31개의 프라임오피스빌딩(29곳) 및 아울렛 쇼핑몰(2곳)에 대한 자산관리 경험을 통해 전문 노하우 축적 및 전문인력을 확보하게 되었다.

▼ KAA가 가지고 있는 장점과 사업 영역은?

KAA의 경쟁력은 자산관리 실적과 그에 따른 노하우라고 말할 수 있다.
단순히 관리하는 자산의 규모 뿐 아니라 개별 가치에 있어서 프라임급 빌딩을 주로 관리하는 업계 선도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부동산 컨설팅사인 BHP KOREA와 연계한 해외 네트워크 및 업계 최고의 부동산 전문인력과 함께 선진 부동산 자산관리 기법을 도입해 국내 부동산 자산관리 시장의 선진화에 앞장서 왔으며, 부동산 컨설팅, 펀드관리 및 자산관리 시스템 구축 등 차별화 된 서비스 제공을 위해 각 관계사와 연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을 진행중이다.
또한 정기적인 고객만족도 조사를 통해 임차인의 만족을 극대화하고 있으며, 자산관리를 맡고 있는 각 빌딩별 임차인 대상으로 정기 이벤트를 통해 빌딩 입주에 대한 가치를 강화하는 전략을 쓰고 있다.
KAA는 자산관리를 위한 사업계획 수립 및 분석, 시장조사, 예측을 통한 투자자문 및 분석 서비스, 법적·재무적·물질적 실사 진행 등에 대한 서비스 뿐 아니라 자산관리, 임대마케팅, 프로젝트 관리, 입주자 서비스 등 자산관리와 관련한 제반 서비스를 제공한다. 이를 통해 투자가와 임차인의 동시만족을 목표로, 자산의 지속적인 가치상승 및 경쟁우위를 효율적으로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 효과적 관리를 위한 인력의 교육과 채용 등 인력관리 시스템은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가?

효과적인 부동산 자산관리 현장경험이 가장 중요하다. KAA는 Senior와 Junior로 구성된 자산별 팀제로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자산관리의 현장경험을 통한 노하우 및 전략이 업무에 반영될 수 있고, 자연스럽게 이 같은 현장노하우가 답습될 수 있다. 또한 전문가 양성을 위한 다양한 교육지원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다.

▼ 향후 비전과 사업 목표는?

종합 부동산 서비스 그룹을 지향한다.
선진경영기법을 도입한 과학적이고 투명한 자산 회계의 운영과 체계적인 입주자 관리 등을 통해 고객의 소중한 자산 가치를 극대화함으로써 보다 풍요로운 환경을 만들어 가고, 자산가치 증대를 통한 한 차원 높은 거주 환경의 창출을 통해 함께 번영하는 21세기 창조가 KAA 궁극적으로 지향하는 목표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