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같은 구도에 도전장을 내민 곳이 대구. 대구가 뛰어들면서 콜센터 유치는 지자체 간 경쟁구도로 변했다. 현재 부산, 제주 등이 뒤를 따르고 있지만 현재는 대구와 광주의 경쟁구도를 형성한 상황.
대성그룹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한 대구시는 콜센터 전문기업인 대성글로벌네트웍 본사를 유치한데 이어 최근 남산동 9층 규모 전용 빌딩에 550석 규모 대성글로벌콜센터를 오픈했다. 이 빌딩에는 연말까지 1000석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다. 또, 오는 2007년까지 2500석 규모 제 2 전용센터도 세울 계획이다.
이번 대성글로벌 전용센터에 입주한 하나로텔레콤을 비롯해 대구에는 KT, LG텔레콤, KTF, SK텔레콤 등 주요 유무선통신업체들의 콜센터를 보유한 통신업체 콜센터 도시로 떠올랐다. 이외에도 삼성전자, 인터파크, 라이너생명, LG카드 등 약 3000여 명이 넘는 콜센터 인력이 근무중이다.
광주시도 20개 기관에서 4350석 규모의 콜센터를 운영할 정도로 대기업 콜센터 유치 사업이 활발하게 전개 되고 있다. 지난 2003년 삼성생명콜센터(400석)를 시작으로 스카이라이프(315석), LG카드(160석), 삼성전자(200석) 등의 콜센터가 잇따라 광주에 둥지를 틀었다.
현재 광주시는 광주여대에 텔레마케팅학과를 개설한 데 이어 지역내 다른 대학에도 관련 학과 신설을 진행중이다. 콜센터 유치를 위해 가장 중요한 부분이 인력양성이라는게 광주시청 관계자의 설명이다.
저작권자 © 아웃소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