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니라나 u-City 구축 본격화 시대 열린다
우니라나 u-City 구축 본격화 시대 열린다
  • 승인 2005.11.24 10: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나라가 이제 u-City시대를 본격화해 나갈 것으로 보인다.

건설교통부는 최근 첨단 정보통신 인프라와 유비쿼터스 정보 서비스를 도시공간에 융합해 도시 제반 기능을 혁신시키는 21C 첨단도시 u-City 구축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건설교통부에 따르면, u-City 구축은 현재 각 지자체별로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나 대부분 선언적인 전략수립 단계로 유비쿼터스 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구체적인 개념이나 명확한 이해가 없는 상태이고, 도시간 서비스 연계 통합에 대한 고려가 미비하며, 실제 이를 도시공간에 구현하기 위해서는 도시계획과의 접목 및 법.제도 개선 등이 요구되는 실정이다.

건설교통부는 이러한 상황에서 체계적인 u-City 구축을 위해 공동으로 노력하고 구체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T/F팀을 구성키로 하고, 각계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실무전담반을 두어 u-City 추진을 위해 필요한 법체계 정비 방안을 마련하며 06년에는 'u-City 건설지원법(가칭)'을 제정하는 등 제도를 개선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건설교통부는 세계 최고 수준의 IT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우리나라가 성공적인 u-City를 구축할 경우 관련 기술의 선점을 통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고, 성공모델을 세계 각국으로 수출할 수 있어 IT 강국의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