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ECD,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5.1% 전망
OECD, 내년 한국 경제성장률 5.1% 전망
  • 승인 2005.12.06 09: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회복세 이어지고 수출증가율도 10% 이상 전망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는 내년도 우리 경제가 5.1%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이는 지난 5월 전망치 5.0%, 10월 전망치 4.9%보다 소폭 상향조정된 것이다.

OECD는 올해 성장률도 당초 3.7%에서 상향조정된 3.9%로 예상했으며, 2007년에는 5.2% 성장할 것으로 내다봤다.

OECD는 내년에도 한국경제가 소비가 회복세(4.1% 전망)를 이어가는 가운데 최근 호조세를 반영해 수출증가율도 10% 이상 수준(13.1%)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정보통신기술(IT) 경기회복으로 인한 수출 증가 가능성을 긍정적인 요인으로 언급했다.

반면 가계저축률 상승 가능성과 여전히 많은 금융채무 불이행자 문제에 따른 민간소비 제약 우려, 부동산 정책에 따른 건설경기 위축가능성을 향후 위험요인으로 지적했다.

OECD는 내수회복을 촉진하기 위해서 금융채무 불이행자 문제 등을 해결할 수 있도록 구조개혁 노력을 지속할 필요가 있다고 권고했다.

또 신축적인 환율정책과 함께 통화정책은 중기 물가안정 목표에 초점을 맞춰 운영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부지역의 부동산가격 상승에 대해서는 세제조치 및 공급확대로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OECD는 또 30개 회원국의 내년 평균 성장률을 당초 전망(2.8%)보다 상향조정한 2.9%로 전망, 잠재성장률 수준에 점차 근접해 가는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분석했다. 실업률은 올해보다 다소 하락하고 세계교역은 세계 경제의 회복기조에 따라 9% 대의 견조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미국의 경상수지 적자 확대, 에너지가격 상승 지속, 장기금리 상승 우려 등은 위험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나라별로는 미국이 올해가 3.3 3.6%, 내년이 3.5%로 전망했고, 일본은 2.0%, 2.4%, 유로는 1.4%, 2.1%로 전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