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대 · 중소기업 상생협력 사업 대폭 확대
내년 대 · 중소기업 상생협력 사업 대폭 확대
  • 승인 2005.12.26 1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 대통령 "성공사례 이론적 토대 구축해야"

노무현 대통령은 지난 22일 청와대에서 열린 ‘대ᆞ중소기업 상생협력 간담회’에서 “성공사례들을 정부와 기업단체 등 여러 영역에서 활발한 연구를 통해 이론적 토대를 구축하고 하나의 경영전략으로 자리잡아야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노무현 대통령은 “우선 정부 산하 연구소에서 깊이 있게 연구하고 경제단체, 특히 중소기업쪽에서도 연구를 해 달라”고 당부했다. 노 대통령은 “임금격차가 인력격차, 기술격차로 이어지는 순환고리를 평가해 보완하는 방법도 연구해 달라”며 상생협력 성공사례가 산업구조 변화로 이어질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노무현 대통령은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간담회에서 상생협력 성과를 경영전략으로 자리잡도록 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또한 노 대통령은 벤처기업 지원에 대해 “대기업이 벤처기업에 대해 출자방식 투자를 하면 벤처기업에 대한 신뢰성이 높아질 수 있다”며 “정부의 벤처 지원도 융자에서 투자로 바뀌고 있는 만큼 같이 투자하면 결과적으로는 효과가 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날 청와대에서 열린 간담회에는 현대자동차 정몽구, LG 구본무, SK 최태원, GS 허창수, 한진 조양호 회장, 삼성 윤종용 부회장 등 재계 주요인사들이 다수 참석했다. 또한 전경련,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협동중앙회 등 경제단체 대표들과 우수 중소기업 대표 16명이 자리를 함께했다. 정부측에서는 오명 과학기술부총리, 이희범 산자부장관, 진대제 정보통신부 장관 등이 참석했다.

올해 대기업 상생경영 투자 8317억…작년보다 30% 증가

상생협력 간담회에서 이희범 산자부 장관은 올해 1년 동안 이뤄진 대기업의 상생경영투자 실적을 보고하고 내년도 전망을 브리핑했다.

금년 10대 그룹 계열사 상생경영 투자는 총 8317억 원으로 작년에 비해 평균 29.8%나 증가했다. 투자 유형을 살펴보면 기술ᆞ인력 부문이 4018억 원, 경영지원 투자가 4091억 원이었다. 정보화ᆞ마케팅 부문은 208억 원이었으나 지난해에 비해 증가율은 71.9%로 가장 높은 기록을 보였다. 또한 올해 10대 그룹이 구매한 중소기업 물량도 지난해 보다 11% 증가한 70조8517억 원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자부는 △보증기관 출연을 통한 협력업체 보증지원 △협력사에 대한 저리 신용대출 △자회사 평가에 중소기업 지원실적 반영 등 점차 대기업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상생관계를 구축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희범 장관은 “대ᆞ중소기업 상생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 제정과 성과공유제, 대기업 인력의 중소기업 지원 등 핵심 추진과제는 성공기반이 마련됐다”며 상생협력을 위한 제도적 기반 마련은 달성됐다고 보고했다.

산자부는 지속적인 상생협력 기반 구축을 토대로 2006년도 10대그룹 상생경영 투자가 금년에 비해 17.3% 증가한 9758억 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했다. 더불어 중소기업 구매물량은 8.6% 늘어난 76조9300억 원이 될 것이라 전망했다.

내년에는 30대그룹까지 상생협력 확대

정부는 올해까지 추진한 대ᆞ중소기업 상생협력을 10대 그룹 중심으로 진행한 것에서 내년부터는 30대 그룹으로 확대시킬 계획이다. 상생협력 사업을 30대 그룹으로까지 넓히는 것에 대해 중소기업계는 즉각 환영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임종수 중소기업협동중앙회 정책본부장은 “삼성, 포스코 등 주요 대기업들은 성과공유제 등 여러 장치를 통해 상생협력에 나서고 있지만 10대 기업을 제외하면 상생협력이 제대로 이뤄졌다고 볼 수 없다”며 “정부 방향대로 상생협력 분위기가 확대되면 중소기업 실적 개선에 큰 효과가 나타날 것”이라고 말했다.

간담회에서 보고된 산업연구원의 중소ᆞ벤처기업 대상 설문조사 결과도 대ᆞ중소기업 상생협력 정책이 본 궤도에 진입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중소ᆞ벤처기업 297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전체 응답자 중 72.8%는 대기업의 협력업체 지원계획 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었다. 또한 80.9%는 대기업이 발표한 지원계획이 이미 실행되고 있거나 이행될 것으로 기대했다.

산업자원부와 중소기업청은 정부의 대ᆞ중소기업 상생협력에 대한 의지가 산업계에 확산된 만큼 내년도 상생협력 추진이 올해 실적보다 구체적이고 질적으로 향상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