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고용창출, 아이디어만 내면 노동부가 지원
지역고용창출, 아이디어만 내면 노동부가 지원
  • 승인 2006.03.13 12: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부가 지역단위의 일자리창출을 위해 다양한 지원 사업을 펼친다.

그간 중앙정부 차원의 고용정책은 불모지와 같았던 고용서비스 부문을 전국적으로 한 단계 끌어 올리는 데에 크게 기여한 것으로 평가됐으나, 지역의 창의성을 이끌어내고 지역별 특성에 부합하는 맞춤형 고용사업을 추진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었다.

노동부는 이러한 문제의식을 가지고 금년도에 고용보험기금 100억원을 투입하여 “지역고용 network 구축사업, “지역의 고용창출과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사업”, “지역 고용연구사업”등의 고용·인적자원개발을 위한 신규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지역고용 network 구축지원사업은 지역의 대학이나 연구기관등이 지역별로 고용포럼을 구성·운영할 경우 이를 지원(지역 고용문제 논의 및 해결방안 모색 지원)하는 사업이며, 지역 고용·인적자원개발 지원사업은 지역의 경제발전전략과 인력개발·고용창출을 적극적으로 연계하기 위한 것으로 지역별 특성에 맞는 일자리 창출, 교육·훈련사업 등을 발굴·추진시 지원한다.

또한 지역고용 연구사업은 지역특성에 맞는 사회적 일자리 모델 발굴 등 지역 고용문제에 대한 연구 등을 지원하기 위한 사업으로서 사업별로 경상운영비에 대해




최고 3억원까지 최장 3년간 지원한다.

전체적으로 볼 때 이번 시범사업은 그동안 중앙정부 중심의 고용정책에서, 지역의 참여를 확대하는, 즉,「지역에 의한, 지역을 위한」고용·능력개발 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지역 경제주체들과 노동부가 상호 보완적으로 발전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시도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사업이 활성화되면 지역특성에 맞는 고용창출과 지역수요에 부응하는 직업능력개발에 크게 기여하게 되고 지역차원의 노동시장 연구 및 고용·인력개발사업 발굴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금년도는 사업시행 첫해이므로 향후 사업의 지속발전이 가능하도록 사업목표를 “지역고용 네트워크 구축”과 “성공모델 발굴”에 역점을 두고 추진된다. 특히 지역사업이라는 취지를 살려 지역별 비영리법인(단체)이 관할지자체와 컨소시엄을 구성하여 사업을 제안토록 권장하여 지역내 파트너쉽을 촉진토록 유도할 계획이다.

노동부는 본 사업에 대한 자세한 소개를 위하여 각 지방노동청별로 3.13(월)부터 3.22(수) 사이에 지역별 사업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노동부 관계자는 「제안공모형」으로 사업을 선정하므로 경쟁력있는 사업이 발굴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