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취업, 이렇게 뚫으면 성공한다
중국 취업, 이렇게 뚫으면 성공한다
  • 승인 2006.04.27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로 심각해지는 국내 취업난으로 인해 해외 취업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특히 중국은 최근 한 설문조사에서 해외취업하기 가장 전망이 밝은 나라로 선정되는 등 높은 경제 성장 가능성으로 인해 중국 진출을 모색하는 기업들 뿐만 아니라 구직자들 사이에서도 그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아웃소싱 전문그룹 디엠티글로벌(대표 이석원, www.dmtglobal.com)의 중국 현지법인인 상해다모트인력자원유한공사는 오는 29일 상해 홍커우 축구경기장에서의 채용박람회를 앞두고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인사담당자가 원하는 인재상과 성공적인 중국 취업을 위한 위한 노하우 7가지를 제시했다.

1. 말문을 트라

중국은 현재 비공식적으로 약 10만개의 우리나라 대기업 및 중소기업이 진출해있으며 취업 역시 공채보다는 주로 수시 채용을 활용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중국어를 잘하는 것은 기본이고 영어는 필수사항이다. 해외취업을 위해서는 평상시에도 해당 언어 및 영어를 연마하는 시간을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

2. 세계인이 되라.

중국 뿐만 아니라 해외에서 직장생활을 하려면 현지 문화를 포용하고 현지인과 친해지지 않는다면 성공이란 있을 수 없다. 특히 중국은 ‘꽌시’라고 하며 관계를 중요시하는 풍습이 있다. 꽌시(關係)는 한국에서 통하는 소위 백이나 연줄과는 다르다. 중국은 조직내 평등사상과 하급자의 의사를 존중하는 문화가 발달되어 있으므로 실무 담당자와 직접 통해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과신할 필요는 없지만 그렇다고 무시할 수도 없다. 글로벌한 마인드로 세계인이 되자.

3. 경력을 쌓아라.

중국의 기업들은 대다수가 경력직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 국내에서 1~2년 이상의 실무 경력을 쌓고 도전한다면 더욱 좋은 효과가 있다.

4. 몸으로 부딪혀라.

직접 부딪히지 않고, 어떻게든 되겠지 하는 소극적인 자세는 취업의 기회를 스스로 축소시키는 것이다. 열정적인 도전 정신으로 해외 시장에 적극 자신을 어필하자.

5. 전문 HR업체를 잘 찾아라.

혼자 힘으로 해외 취업을 한다는 것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신뢰성있는 인재 알선업체를 잘 선택하여,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대표적인 기업으로 중국 최초로 한국기업 및 한국인 등을 대상으로 구인구직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한 상해다모트인력자원유한공사가 있다.

6. 채용박람회를 활용하라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 및 현지 기업들을 대상으로 인재채용박람회가 꾸준히 열리고 있다. 채용박람회 같은 대규모 행사에서는 취업 희망자가 원하는 기업이나 채용 정보를 한번에 확인할 수 있으므로, 사전에 철저한 준비와 모의 면접을 통해 적극적으로 어필할 수 있다. 디엠티글로벌은 오는 29일 중국 상하이에서 대규모 인재채용박람회를 개최하며 경력자를 위한 온라인 박람회도 연다. (www.damote.com(중문)/kr.damote.com(한글))

7. 자신의 몸을 낮춰라.

한국 사람이라는 특성으로 타 중국인과 다른 대우를 바라지 말아라. 이는 중국에 진출한 한국기업의 인사 담당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문이다.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이 선호하는 인재상으로는 ▲ 언어능통 ▲ 해당 업무에 대한 전문성 ▲ 성실하며 정직한 인재를 들 수 있다.

디엠티글로벌의 이석원 대표는 “많은 한국 기업들이 중국에 진출하고 있어 중국 취업시장도 커지고 있다”며 “그러나 중국을 포함한 해외 취업은 철저한 준비와 마음가짐이 필요하므로 냉정하게 현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