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특별위원회, '중소기업 맞춤형 정책정보시스템(SPi)' 시연회
중소기업특별위원회, '중소기업 맞춤형 정책정보시스템(SPi)' 시연회
  • 남창우
  • 승인 2006.07.11 1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소기업특별위원회(위원장:崔弘健)는 10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중소기업 맞춤형 정책정보시스템(SPi)」 시연회를 갖고 7월부터 본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발표하였다.

이날 시연회에는 경제5단체, 중소기업 지원기관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추진현황보고, 시스템 소개, 인터넷 시연 순으로 진행되었다.

이 시스템의 추진배경은 중소기업 정책은 관련기관이 많고(20개 부처 및 16개 시ㆍ도 등 232개 기관), 지원내용의 유형도 다양(자금, 인력, 판로 등)하여 중소기업이 정책을 활용하고자 정보를 찾아보려면 여러 기관의 홈페이지를 일일히 찾아보거나, 자주 담당자와의 전화를 통해 확인하는 등 정보를 얻는데 많은 노력이 들어감에 따라 불필요한 시간과 경비 등이 낭비되었고 너무 많은 정보(1,400여개)로 인해 중소기업 현실에 맞는 정보를 고르는 데도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또한, 중소기업은 기업수가 많고, 업종·규모 등이 다양하여 중소기업 지원기관에서 정책정보를 개별 중소기업들에게 전달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소하기 위해 수요자인 중소기업 중심으로 정책정보의 전달체계를 혁신하고자 추진하였다.

우선, 시범적용을 통해 수요자의 요구 및 문제점을 반영ㆍ개선하고자 금년 1월부터 6개월간 시범 서비스하였으며, 이제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가게 되었다.

동 시스템의 주요내용 및 특징은 중앙정부, 시·도에서 시행하는 중소기업 지원사업에 대한 시책정보(1,462개)와 행정규정(5,804개)을 통합DB화하였으며 중소기업의 의견수렴을 거쳐 정책정보를 찾아보기 쉽게 자금/보증, 기술, 인력 등 9개 분야로 분류하였다.

9개 분야 : 자금/보증, 기술, 인력, 판로/수출, 정보화, 창업/벤처, 소상공인, 세제, 행정규정 등 중소기업의 특성 및 인터넷 활용 능력을 감안하여 분야별 및 기관별 검색, 통합 포탈검색, 카렌더 검색 등 다양한 검색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소기업이 원하는 정책정보를 이-메일, 뉴스레터, 뉴스티커 등을 통해 즉시 받아볼 수 있도록 하여, 인터넷을 통해 중소기업 현장에 찾아가는 행정도 구현하게 되었다.

민원편의 제공을 위해 온라인 신청이 가능한 사업(479개)에 대해서는 SPi 시스템을 통해 온라인 접수처로 바로 가는 온라인 신청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전문가의 자문ㆍ상담이 필요한 중소기업을 위해 온라인 상담실(SPi)과 오프라인 “1357콜센터”(전화상담)를 연계한 온-오프라인 상담체계도 구축하였으며, 수요자인 중소기업의 목소리가 정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정책의견함, 정책제안, 댓글달기 등 다양한 참여마당을 마련하고 이외에도 자영업 창업에 필요한 전국 상권정보를 제공하는 「상권정보시스템」과 공공구매 관련정보를 제공하는 「공공구매정보망」도 SPi 시스템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동 시스템의 기대효과는 중소기업들이 정책정보를 찾는 시간과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으며, 정책 시행기관들은 정책을 알리는 데 소요되는 정부예산의 절감효과도 클 것이며 또한 동 시스템을 통해 중소기업뿐만 아니라 누구든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책정보를 손쉽게 활용하여 창업하거나 기업경쟁력 제고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향후 추진계획으로는 금년 하반기에 부처별 정보관리책임제 도입 및 정책정보 자동 수집기능을 강화하여 정보의 정확성과 신뢰성을 유지하고 1만개에 달하는 중소기업지원 정보망을 SPi에 연계하여 중소기업들이 정보망을 쉽게 활용토록 할 계획임을 밝혔다.

내년에는 중소기업 지원정책에 대한 실시간 정책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예산확보에서부터 사업공고, 예산집행, 성과평가 단계까지 전 과정을 실시간으로 관리하고 또한, SPi를 통해 신청부터 완료까지 사업추진 전 과정의 온라인화를 단계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중소기업 맞춤형 정책정보 시스템의 청사진을 제시하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