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장 안전점검, 모바일로 실시간 처리
사업장 안전점검, 모바일로 실시간 처리
  • 남창우
  • 승인 2006.09.11 12: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건설현장 등 사업장 현지 점검시 시정지시, 안전보건 정보제공 등 각종 행정조치가 현장에서 즉시 이루어진다.

노동부는 이번 달에 무선모뎀을 장착한 Tablet-PC를 전국 지방노동관서에 보급하여 현장 점검시 지식관리시스템(PKMS)을 활용한 실시간 업무를 실시한다고 7일 밝혔다.

PKMS(Process based Knowledge Management System)란 사업장 지도점검 등 주요업무를 프로세스별로 표준화·정형화하고, 업무별로 DB화된 법령·판례·업무매뉴얼 등 관련지식을 활용하는 시스템으로 노동부가 정부부처로는 처음으로 구축하여 운영 중이다.

이에 따라 사업장 지도점검 또는 재해조사를 하는 경우 Tablet-PC를 지식관리시스템(PKMS)에 연결하여 점검현장에서 필요한 법령·지식 등의 검색이 가능하고, 점검표작성, 사용중지·작업중지 등 행정조치와 점검결과 보고 등 관련업무를 현장에서 신속하게 처리하게 된다.

또한, 해당 사업장에 필요한 각종 산업안전보건관련 정보도 현장에서 검색·제공할 수 있으며, 즉석에서 근로자 교육도 실시 할 수 있다.

김동남 노동부 산업안전보건국장은 “현장 점검시 Tablet-PC 및 PKMS를 활용함으로써 예방점검의 효율성을 높이고 사업장의 자발적 안전보건조치 이행 여건을 만드는 등 현장 밀착행정을 펼쳐나가는데 큰 기여를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