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채용 홈페이지가 가장 잘된 기업 1위
삼성전자, 채용 홈페이지가 가장 잘된 기업 1위
  • 남창우
  • 승인 2006.11.21 1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방문하는 기업 홈페이지는 SK텔레콤이였으며, 채용 페이지가 가장 잘 되어 있는 기업 1위에는 삼성전자가 선정됐다.

온라인 리크루팅 업체 잡코리아(www.jobkorea.co.kr)와 대학생 지식포털 캠퍼스몬(www.campusmon.com)이 공동으로 남녀 대학생 1,501명을 대상으로 100대기업(*2005년 매출액 기준) 홈페이지 선호도에 대해 조사한 결과, 대학생들이 자주 방문하는 기업 홈페이지 1위에 SK텔레콤(10.6%)이 선정됐다.

다음으로 △삼성전자(9.6%) △CJ(7.9%) △국민은행(7.0%) △롯데쇼핑(4.2%) △삼성SDI(4.0%) △신세계(3.2%) △현대자동차(2.6%)와 KT&G(2.6%) △한국전력공사(2.1%) △KT(2.0%) △대한항공(1.9%) 순으로 조사됐다.

특히 남녀학생 별로 자주 방문하는 기업 홈페이지가 다소 차이가 있었는데, 남학생의 경우는 삼성전자 홈페이지가 10.3%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국민은행(8.0%) △SK텔레콤(6.7%) △삼성SDI(4.8%) △현대자동차(4.2%)와 CJ(4.2%) △롯데쇼핑(3.2%) △한국전력공사(3.0%) △신세계(2.6%) △LG전자(2.5%) 순으로 많았다.

반면, 여학생들이 가장 자주 방문하는 기업 홈페이지로는 SK텔레콤이 17.0%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CJ(14.0%) △삼성전자(8.5%) △롯데쇼핑(5.8%) △국민은행(5.3%) △신세계(4.2%) △신한은행과 KT&G가 각각 3.2% △대한항공(2.8%) △우리은행(2.7%) 등의 순으로 많았다.

대학생들이 이들 기업홈페이지를 자주 방문하는 이유로는 △기업의 채용공고 및 전형결과를 확인하기 위해서라는 응답이 25.8%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이벤트나 행사정보 습득을 위해 19.0% △기업 인재상이나 인사관련 정보 습득을 위해 16.3% △회사연혁이나 사업분야 등 전반적인 기업 관련 정보 습득을 위해 14.0% △업계 전문적인 정보 습득을 위해 12.8% △게시판이나 커뮤니티 이용을 위해 6.8%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특히 채용 관련이나 인사정보 관련 정보 습득을 위해 방문한다는 응답자가 42.1% 정도를 차지해 취업활동을 위해 기업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대학생들이 선정한 채용페이지가 잘 되어 있는 기업 홈페이지로는 삼성전자가 13.1%로 1위에 꼽혔다. 다음으로 △CJ(8.6%) △SK텔레콤(5.8%) △삼성SDI(5.4%) △교보생명보험(5.2%) △국민은행(4.0%) △SK(주)(3.8%) △대한항공(3.1%) △롯데쇼핑(3.0%) △KT&G(2.7%) △포스코(2.1%) △LG전자와 KT가 각각 2.0%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대학생들이 채용홈페이지가 잘 된 기업으로 위 기업들을 선택한 이유로는 △인재상이나 직무별 소개가 잘 되어 있어서라는 응답이 26.2%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입사지원 절차나 프로그램이 잘 되어 있어서라는 응답도 25.2%로 비교적 많았다.

이 외에 △디자인이나 구성이 잘 되어 있어서 18.0% △채용정보가 신속하게 업데이트 되어서 14.9% △게시판이나 채용관련 Q&A코너가 활성화 되어 있어서 12.0% △인턴십 정보가 많아서 2.8%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대학생들은 기업의 채용홈페이지가 실제 해당 기업의 취업을 준비하는데 많이 도움이 되고 있다고 응답했다. △도움이 많이 된다는 응답이 31.6%였으며, △조금 도움이 된다는 응답도 38.8%로 많았다. 반면, 기업의 채용홈페이지가 취업준비에 도움이 되지 않는 다는 응답은 5.8%로 집계됐다.

한편, 기업의 홈페이지는 대학생들이 기업의 이미지를 결정하는데도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이미지를 결정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조사한 결과(*복수응답) △회사 홈페이지가 응답률 32.6%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근무환경이 32.2%로 많았다.

이 외에 △기업의 광고이미지(26.8%) △기업문화(25.8%) △고객서비스경험(25.6%) △기업 관련 뉴스나 기사(23.6%) △연봉수준(21.8%) △제품사용경험(18.0%) △CEO 이미지(16.6%) △회사의 경영방침(16.5%) △광고모델 이미지(5.4%)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