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자와 미취업자 간 스펙차 없다
취업자와 미취업자 간 스펙차 없다
  • 남창우
  • 승인 2007.02.26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그럼 취업에 성공한 졸업생과 그렇지 못한 졸업생 사이에 어떤 차이가 있는 것일까. 적어도 이른바 ‘스펙’이라고 일컫는 요소가 취업의 성패를 크게 좌우하지는 않은 것으로 밝혀졌다.

인크루트( www.incruit.com 대표 이광석)는 올 2월, 4년제 대학 졸업자 중 취업에 성공한 325명(이하 취업 졸업생), 아직 취업하지 못한 910명(이하 미취업 졸업생) 등 총 1천 235명을 대상으로 취업자와 미취업자 간 ‘스펙’ 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그 결과, 학점, 토익점수 유무, 어학연수 경험, 자격증수 등 이른바 ‘스펙’은 크게 차이가 없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학점은 취업 졸업생과 미취업 졸업생 졸업생 모두 평균 3.5점(4.5점 만점 기준)을 받은 것으로 집계돼 차이가 전혀 없었다. 자격증 역시 마찬가지. 자격증 보유수가 취업 졸업생, 미취업 졸업생 모두 평균 2.1개로 똑같았다.

해외 어학연수를 다녀온 비율도 취업 졸업생이 25.2%, 미취업 졸업생이 24.8%로 나타나 어학연수 경험이 더 이상 취업을 빨리 하는 데 큰 도움이 되고 있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각종 대회나 공모전에 입상한 비율도 취업 졸업생이 20.3%로 미취업 졸업생(17.4%)보다 조금 높게 나타나긴 했지만 의미 있는 차이는 아니었다.

공인 영어성적의 경우, 취업 졸업생 중 토익점수가 아예 없는 졸업생이 45.2%로 미취업 졸업생의 49.0%와 별반 다르지 않았다. 흔히 취업에 필수조건이라고 여겨지는 토익점수가 채용에 결정적인 조건이 아니란 사실이 밝혀진 셈. 또 면접에서 실제 회화능력을 측정하는 경향이 높아져 토익과 같은 영어점수의 가중치가 낮아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대부분의 스펙 요소




간 차이가 미미한 가운데, 인턴경험은 여러 스펙 중 취업자와 미취업자 간 가장 격차가 컸다. 취업 졸업생과 미취업 졸업생 사이에 약 7%p의 차이가 나타난 것. 취업 졸업생의 22.8%가 인턴사원으로 활동한 경험이 있었던 반면, 미취업 졸업생은 16%만이 인턴 경험이 있었다. 이는 기업이 입사 후 바로 실무에 투입할 수 있는 인재를 선호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취업 졸업생은 취업할 때까지 약 28회 가량 이력서를 제출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미취업 졸업생이 평균 22회 지원한 횟수보다 6회 정도 많아 취업 졸업생이 결코 쉽게 취업한 것은 아니란 사실을 알 수 있었다. 또 취업 졸업생은 취업할 때까지 약 4.5회 가량의 면접을 본 것으로 집계됐다. 미취업 졸업생이 2.7회에 머물렀던 것에 비해 약 2배 정도의 차이를 보였다.

비수도권의 대학 졸업생보다는 수도권 소재 대학 졸업생의 취업성공률이 10.8%p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지방대생의 취업이 상대적으로 어렵다는 것이 확인된 셈.

인크루트는 취업에 성공한 졸업생 325명이 취업한 기업규모 및 형태별로도 스펙 차이를 살펴봤다.

하지만 여기서도 큰 차이점은 발견하기 어려웠다. 학점, 자격증수가 거의 비슷하게 집계됐고 인턴경험, 공모전 등의 입상경력도 뚜렷한 시사점을 발견할 수 없었다.

다만 대기업과 외국계 기업에 취업한 졸업생일수록 공인 어학성적표를 보유한 비율과 어학점수가 다른 취업자에 비해 높은 편이었다.

인크루트 이광석 대표는 “학점, 자격증 등 외적조건이 채용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줄고 있다”며 “인성, 역량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자기소개서나 면접이 채용에 더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확인한 셈”이라고 설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