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직지원서비스, 활성화 시급하다
전직지원서비스, 활성화 시급하다
  • 남창우
  • 승인 2007.03.05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인의 의사와는 달리 불가피하게 직장을 떠나는 이직자 수가 외환위기 이후 7년만에 두 배 가까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회장 孫京植)가 최근 발표한 ‘비자발적 이직 실태 및 전직지원’ 보고서에 따르면, 비자발적 이직자수가 지난 ’98년 61만4,992명에서 계속 증가하여 ’05년에 124만8,681명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그 규모가 커지고 있고 전체 이직자(자발적+비자발적)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도 증가하고 있어 적극적인 전직지원 대책이 요구된다고 밝혔다.

반면, 이러한 비자발적 이직자의 증가에도 불구, ’01년 7월 도입된 전직지원장려금제도의 지원실적은 ’04년 31개 사업장에 2,696명, ’05년 28개 사업장 1,440명에 불과하고 공공기관이나 단체를 통한 전직지원실적도 극히 미미한 수준이라고 지적됐다.

상의는 보고서에서 비자발적 이직자수가 급증하는 원인으로 ‘회사사정에 의한 퇴직권유’, ‘(근로)계약기간 만료, 공사종료’, ‘폐업, 도산, 공사중단’ 등의 사유에 따른 이직이 해마다 증가하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경영상 필요에 의한 퇴직(정리해고)’은 ’02년 이후 증가추세이나 외환위기 직후인 ’98년에 비해서는 절반 이하 수준이라고 설명했다.

상의는 특히 비자발적 이직자의 인적 특성을 살펴 본 결과, 여성, 중고령자, 저학력자 가운데 비자발적 이직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난 점을 지적하면서 이들에 대한 정책적인 배려가 요구된다고 강조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이직자 가운데 비자발적 이직자가 차지하는 비중을 보면 남성은 32.1%, 여성은 40.4%인 것으로 나타났고 연령은 50대 이상에서




서, 학력은 중졸 이하 집단에서 높게 나왔다.

상의는 보고서에서 미국, 유럽 등에서 정착되어 있는 전직지원서비스(outplacement services)의 활성화가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전직지원서비스는 “경영상의 이유, 즉 근로자의 의사와는 관계없이 비자발적으로 퇴직하거나 퇴직할 예정인 근로자를 대상으로 재취업, 창업 등 퇴직자들이 원하는 목표를 가장 효과적이고 신속하게 달성할 수 있도록 제공되는 제반 서비스”를 의미하는 것으로 근로자(효율적인 진로 개척 등), 기업(원활한 구조조정, 기업 이미지 제고 등), 정부(사회적 손실 예방, 인력의 사회적 활용 증진 등)에 미치는 긍정적인 효과가 크다고 밝혔다.

보고서는 전직지원서비스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먼저, 기업들이 퇴직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체계적인 경력관리시스템의 구축을 적극 검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전직지원서비스의 지원대상을 개별기업 차원에서 비자발적 이직자 전체를 대상으로 확대하고 고용지원센터의 전직지원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퇴직자들의 경력을 종합적으로 관리, 공유할 수 있는 시스템을 완비하는데 힘써야 한다고 강조했다.

근로자도 전직을 실패가 아니라 자신의 경력개발을 위한 기회로 활용하는 자세가 요구되며 어느 직장에서든지 업적과 성과로 평가받는 마음가짐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상의 관계자는 “초기에는 전직지원이 퇴직자 달래기 수단이라는 비판적인 시각도 있었으나 긍정적인 효과가 인식됨에 따라 미국 등 선진국들에서 전직지원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면서 “평생직장이 아닌 평생직업 개념이 확산되는 추세에 따라 전직지원의 중요성은 더 커질 전망”이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