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 ‘해외 경영혁신 컨설팅 사례’ 보급
중소기업청, ‘해외 경영혁신 컨설팅 사례’ 보급
  • 남창우
  • 승인 2007.04.05 10: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본 최고의 컨설턴트 조직인 (사)중소기업진단사협회가 소기업,벤처기업 등을 대상으로 컨설팅을 실시하여 경영혁신에 성공한 사례를 소개한 책자가 번역되어 국내에 처음으로 소개된다.

중소기업청(청장 이현재)은 최근 경제구조의 양극화 심화 및 한·미 FTA체결 등에 대응하여 혁신형 중소기업의 적극적인 육성을 통한 고용 창출과 경쟁력 제고를 위하여 일본 (사)중소기업진단협회에서 수집한 경영혁신 컨설팅사례를 번역·출판하여 보급한다고 밝혔다.

이번에 발간된 해외사례집은 국내 컨설팅산업 기반조성을 위한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미국 와튼스쿨의 28개 업체의 컨설팅 우수사례 발간에 이어 두번째로 일본 진단사협회가 소기업, 벤처기업 및 중소기업 등을 대상으로 수행 또는 소장한 컨설팅 사례들로 구성되어 있다.

사례집에 담고 있는 경영혁신의 내용은 경영자의 비젼과 리더십, 시장니즈에 입각한 연구개발, 자금조달수단의 다양화, 전사적인 제품개발, 경영자원의 강화 및 판매처 개척 등 컨설팅을 통한 기업의 잠재성장 능력을 키워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있는 사례 중심으로 꾸며졌다.

급변하는 경제환경 속에서 세계 일류기업으로 성장 발전하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혁신노력이 요구되고 있으며, 컨설팅은 기업이 혁신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고도의 전문 지식과 경험·정보를 바탕으로 혁신이 추진 가능토록 하는 견인차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특히, 한·미 FTA체결로 피해가 우려되는 일부 중소기업의 무역조정과 사업전환 등을 위한 컨설팅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사례집은 컨설팅에 대한 소기업 등의 인식전환과 컨설팅을 통해 변화와 개선, 혁신 등을 추진하고자 하는 기업은 벤치마킹을 위한 좋은 사례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며, 또한 중소기업컨설팅 수요창출에 크게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중소기업청은 중소기업의 컨설팅을 통한 경영혁신, 전략 · 비전 설정 및 생산성 향상 등 지식기반서비스업의 대표적인 컨설팅 산업을 체계적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컨설팅산업 기반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