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TA체결 한미 간 국제택배 빨라진다
FTA체결 한미 간 국제택배 빨라진다
  • 김상준
  • 승인 2007.04.09 10: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 FTA체결로 화물·세관 절차가 크게 간소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양국 간 국제택배 운송시간이 단축될 전망이다.

관련 업계는 이번 FTA 체결로 비상업용 소포로 분류되는 특송화물에 대해 LA와 한국 간 배송 시간이 기존 대비 하루 정도 더 빨라질 것으로 내다봤다. 결국 국내 전국 택배 배송시간과 거이 차이가 없게 되는 것이다.

이미 2개월 전 합의를 보았던 전자상거래 및 특송화물 관련 부문은 ▲전자상거래 제한 대폭 완화 ▲특송화물 4시간 내 신속 통관 등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

윤동현 한진 인천공항지점장은 "지난 2∼3년 간 전자상거래 활성화로 미주발 한국행 국제택배 물량이 크게 늘고 있다"며 "이번 FTA체결로 인해 비자면제 추진과 함께 양국간 모든 분야에서 교류 확대로 물량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진 미주물류지점은 기존 2




4시간 내 한국에 배달되는 프리미엄 택배 서비스가 FTA 타결로 활성화될 것으로 예상했다.

현재 한진은 캘리포니아지역에만 50여 곳과 미국 내 전체 200여 곳에 취급점을 확보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물량도 특송편을 이용할 경우 LA-서울 간의 경우, 수도권지역은 최대 24시간 내 배달이 가능해지면서 미주발 인터넷 쇼핑몰 주문도 급증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LA-한국 간 인터넷 쇼핑몰 물량 건수는 100만건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는데 FTA 타결로 인해 향후 2∼3배 이상 늘어날 전망이다. 한진의 경우 지난해 약 20만건을 전자상거래 물량으로 처리한 것으로 집계됐다.

한편 한진은 인천공항 국제물류센터에 월 평균 8만건(총 200톤 규모)을 처리할 수 있는 자가 특송통관장을 마련하고 시장 확대에 따른 서비스 경쟁력 강화에 대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