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업계 인사관리 동향
물류업계 인사관리 동향
  • 나원재
  • 승인 2007.05.07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진택배] 물류 전문인 도약 발판 제공

물류센터·콜센터 아웃소싱 활용

한진택배(대표 조양호 www.han jin.co.kr)의 인재상은 창의와 신념, 성의와 실천, 책임과 봉사를 갖춘 인재이다. 즉, 미래에 대한 유연한 사고와 풍부한 상상력, 합리적인 업무처리를 긍정적인 사고방식으로 끝까지 해내는 책임감을 가진 인재를 뜻한다.

인사·노무 관리로는 개인의 적성을 고려한 부서 배치를 하고 있으며, 본인이 원하는 지역 배치를 통해 자기 성장의 기회는 물론 그 지역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성과에 따른 보상과 승진시험제도, 발탁 승진제도를 병행해 운영하고 있다. 매년 과장급 이하 직원을 대상으로 ‘자기 신고서’를 받음으로서 조직순환을 제도적으로 활성화하고 본인 스스로의 판단 하에 자신의 경력개발계획을 설계하고 운용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적극 지원해 개인과 조직의 발전을 도모하고 있다.

복리후생으로는 한진물류연구원에서 시행하고 있는 물류스쿨에 수강할 수 있도록 지원해 물류 전문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했다. 대학졸업자 중 석사학위를 취득할 수 있도록 인하대학교 경영대학원에 입학할 수 있도록 하며, 등록금의 일부를 지원한다. 또한, 직장생활을 하면서 학업을 계속할 수 있도록 교육부 인정 4년제 정식 학사 학위를 취득할 수 있는 사내 정석대학에 입학할 수 있는 특전을 부여하고 있다.

이 밖에도 한진택배는 다양한 복리후생을 자랑한다. 택배 업계에서 현재 3위를 기록하고 있는 한진택배는 현재 물류센터와 콜센터, 터미널 등에서 아웃소싱을 활용하고 있다. 아웃소싱은 도급과 기간제 근로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약 3개의 기업에 아웃소싱을 진행 중이다.

[일양택배] 인재육성 다양한 과정 지원

내부 아웃소싱 검토 중

일양택배(대표 최송 www.ilyang logis.com)의 인재상은 ▶배려 ▶정성 ▶고객 제일주의 ▶준비된 자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사람이다.

인사제도는 성과주의 급여제도를 통해 직급, 급여, 평가를 종전의 연공 중심에서 업무 및 역할 중심으로 하고, 능력과 업적에 대한 차등적 보상을 통해 개인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게 함으로써 성과주의문화를 정착시키고 있다.

복리후생으로는 대출제도를 통해 직원들이 안정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경조사 및 동호회, 정기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특히, 매년 7월 1일 업무실적이 우수하고 모범이 되는 직원을 선발하여 해외 견문을 넓힐 수 있도록 연수기회를 제공한다.

한편, 일양택배는 인재육성을 위해 다양한 과정을 진행한다. 신입사원 과정으로는 실무능력과 기본자질을 익힐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으며, 승진된 각 직급의 신임관리자는 각 직위 및 직책에서 요구되는 역할과 책임을 인식하고 실무능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신임관리자 능력개발 과정을 지원한다.

특히, 직무교육 과정으로 전문가적인 지식 배양을 위해 외부 전문교육기관에 위탁해 교육을 이수시킴으로서 기업의 경쟁력을 증대시키고 있다. 그 외 영어교육 과정과 전산 OA 상설교육과정, 안전운전 교육과정 등을 실시 중이다.

일양택배는 현재 임시, 계약직 사원을 활용 중이다. 회사 내부적으로 인적자원 아웃소싱이 논의가 된 적이 있지만 임원 등 내부적으로 의견이 맞지 않아서 현재까지 변동된 사항이 없는 상황이다.
인력수급이 원활한 방향으로 검토는 되고 있으며, 향후 물류센터와 관련된 업무에 아웃소싱을 할 계획이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현대택배] 적성에 맞는 인사 배치

파견, 도급 아웃소싱 활용


현대택배(대표 김병훈 www.hyun daiexpress.com)는 적극적 의지와 강인한 추진력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설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직원을 채용하고 있다. 현대택배는 이러한 인재를 찾기 위해 긍정적인 생각으로 미래를 예측하고 책임의식, 부지런함, 정직한 인재상으로 내세우고 있다. 인사제도로는 교육과정 및 부서별 소개를 거쳐 본인의 희망과 적성을 충분히 고려한 부서 배치를 실시하고 있다.

전 직원에 대한 직무이동신청을 접수받음으로서 조직순환을 제도적으로 활성화하여 스스로의 판단으로 경력개발계획을 설계하고 운용할 수 있도록 회사가 적극 지원한다.

현대택배의 복리후생은 직원 생활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다양하게 지원되고 있다. 다양한 휴가제도를 통해 직원의 휴식을 추구하며, 직원들의 내 집 마련을 위해 저리의 구입자금 및 전세자금을 대출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전보발령자 중 비연고지 발령자에 대해 이주비용의 전액을 지원하고 있다. 그 외 동호회 활동을 지원함으로서 직원들이 취미, 스포츠 활동 등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도록 동호회에 대해 지속적으로 매월 지원금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전임직원의 자기계발과 선물구입 비용 등을 위해 복지카드를 지급하는 등 선택적 복리후생제도 또한 진행하고 있다.

현대택배는 파견과 도급 업무 등 인적자원 아웃소싱을 활용 중이다. 파견은 사무보조, 우편물 수발신, 딜리버리 등에 활용하고 있으며, 도급은 물류 아웃소싱을 활용 중이다.

[하이로지스틱스] 능력·성과 공평한 기회 제공

전자분야 물류, 인적자원 아웃소싱 활용

하이로지스틱스(대표 정준행 www.hilogistics.co.kr)는 개인의 창의와 자율을 가치창출의 원천으로 삼고 능력중시, 성과보장을 통한 공평한 기회를 인사원칙으로 한다.

직급구조는 직원들이 수행하는 역할을 중심으로 4단계로 분류하고 있으며, 직급별로 일정기간 체류 후 상위직급으로 상승하지만 상위직급역할 수행 능력이 인정될 경우 기간 단축이 이뤄지고 있다.

또한, 본인 및 조직의 성과에 따라 차별화 된 연봉을 매년 누적시켜 나감으로써 강한 성과주의 처우와 보상을 실행하고 있으며, 경영성과에 대한 수익을 개인 또는 조직별 성과에 따라 차별적으로 공유한다.

급여는 동종업계 최고의 급여수준을 지향하며, 개인의 성과 및 업적에 따라 차별적으로 인센티브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한편, 복리후생 제도로 전 임직원이 건강하고 풍요로우며 보람 있는 생활을 영위케 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현재 하이로지스틱스는 일반건강검진과 종합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으며, 본인 및 가족의료비를 지원하고 있다.
또한, 자녀 학자금 지원과 전세자금 지원, LG계열사 제품의 우대판매 등이 특징이며, 하기유급휴가 및 동호회 활동, 장기근속자 포상 및 휴가 등이 이뤄지고 있다.

하이로지스틱스는 주로 LG전자 가전제품의 물류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 말 공장 및 물류센터의 도급화를 모두 완료했다. 현재 기간제 근로자와 파견, 도급 등 인적자원 아웃소싱 활용이 이뤄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