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DS, 씬 프로비저닝 가능한 엔터프라이즈급 가상화 솔루션 출시
HDS, 씬 프로비저닝 가능한 엔터프라이즈급 가상화 솔루션 출시
  • 나원재
  • 승인 2007.05.22 12: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일한 서비스 중심의 스토리지 솔루션(Services Oriented Storage Solutions, 이하 SOSS) 공급 업체이며, 히타치(Hitachi)의 자회사인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의 한국 지사인 히타치 데이터 시스템즈 코리아(지사장 네빌 빈센트, 이하 HDS코리아)는 5월 22일 씬 프로비저닝(Thin Provisioning) 소프트웨어를 탑재한 세계 최초의 대규모 엔터프라이즈급 가상화를 비롯해 혁신적인 스토리지 소프트웨어를 대거 발표했다.

이번 발표로 HDS의 고객들은 외장형 스토리지 가상화의 통합에 따른 혜택과 하나로 융합된 솔루션 내에서 씬 프로비저닝의 동력 및 냉각에 의한 이점을 누릴 수 있게 됐다. 이번에 발표한 내용은 HDS SOSS 전략의 핵심이다. SOSS 전략은 비즈니스적인 요구 사항에 따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스토리지를 공급하고, 차지백할 수 있는 효율적인 스토리지 전략이다.

또한 HDS는 오늘날 스토리지를 집중화해 단일 지역 내에서 운영하고 있는 다국적 기업들이 겪고 있는 용량에 관한 제약을 효과적으로 제거, 247페타바이트의 가상화 스토리지 용량에 대해 무한대에 가까운 풀(pool) 운영이 가능토록 해주는 진보적이고 새로운 가상화 소프트웨어를 발표했다. 이와 더불어 대용량의 논리적인 스토리지 풀(Large Logical Storage Pools)을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도 함께 발표했다. 이 소프트웨어는 수백 개의 디스크 드라이브가 동시에 단일 I/O 수요를 조작할 수 있게 하고, 중요한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의 실질적인 성능 향상을 돕는다. 이 새로운 소프트웨어들은 서비스 중심의 스토리지 전략을 지원하는HDS가 가장 최근에 선보인 제품인 히타치 유니버설 스토리지 플랫폼 V(Hitachi Universal Storage Platform V, 이하 USP V)와 함께 실행될 수 있다.

이벨류에이터 그룹(Evaluator Group)의 톰 트레이너(Tom Trainer)는 "스토리지 가상화와 씬 프로비저닝의 통합은 쉬운 일이 아니다"면서, "HDS는 엔터프라이즈급 시장에 이기종의 가상화 및 씬 프로비저닝을 모두 지원함으로써 시장 경쟁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이번 발표로 HDS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통합을 통해 고객들에게 가치를 전달할 수 있는 유니버설 스토리지 플랫폼의 성능을 입증했다"고 덧붙였다.

HDS의 수석 연구원인 클라우스 미켈슨은 "HDS의 플랫폼 진화 방향과 공동 스토리지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보면 알 수 있듯이, HDS는 높은 수준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통합을 구현하고 있다"고 자평하면서, "스토리지 시스템이 아무리 효율적이더라도 엔드 유저가 물리적인 스토리지의 일정한 경계 안에만 머물러야 한다면 그것은 완벽하다고 할 수 없다. 기술과 성능 면에서 아무런 제약이 없는 스토리지 서비스 플랫폼, 즉 가시적으로 제한 사항이 전혀 없는 플랫폼을 상상해 보라. HDS가 새롭게 선보인 USP V는 가장 진화된 형태의 스토리지 기술이자, 과학이며 엔지니어링을 구현한 플랫폼이라 할 수 있다. USP V는 모든 이기종 스토리지 시스템을 포괄하며, 정밀한 분배 및 씬 프로비저닝을 조화롭게 구현할 수 있다. 이는 획일적이고(monolithic), 고립되고(isolated), 비동력적이고(power-hungry) 본질적인 한계를 가진 기존 시스템과는 차별되는 점"이라고 강조했다.

HDS, 다이내믹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 도입
전형적인 스토리지 관리 실행 및 전통적인 호스트 볼륨 관리 체계에서는 스토리지 관리자가 애플리케이션의 운영 상황을 고려해 스토리지 용량을 미리 준비하는 것이 필요하다. 스토리지에서 운영상의 위험 요소들과 애플리케이션 기능이 갑자기 멈추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관리자들은 용량을 충분히 여유있게 분배해야 한다. 오랫동안 사용됐던 이 방법은 물리적 볼륨 할당이 고정돼 있기 때문에 적지 않은 용량 낭비를 초래할 수 있으며, 볼륨에 성능이나 용량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야 했다. USP V는 서비스 중심의 접근 방식을 적용하는 볼륨 생성 툴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에 스토리지 용량의 과부하로 인해 발생했던 문제점들을 해결해준다. HDS의 새로운 다이내믹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는 물리적 디스크 스토리지에 대한 선행 투자 없이도 고객들이 미래 지향적인 요구 사항에 기반해 가상 디스크 스토리지를 분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또한 물리적 디스크의 추가 구매 시기를 늦출 수 있으며 더욱 저렴한 비용으로 추가 구매할 수 있다. 어떠한 경우에도 미션 크리티컬한 애플리케이션을 중단하지 않고 손쉽게 추가 구축할 수 있다.

논리적이지 않은 다른 스토리지 시스템들과는 달리, 히타치 다이내믹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는 스토리지 배치 시 최대한의 유연성을 제공하며 다양한 RAID 레벨(10, 5, 6)을 지원한다. 이처럼 히타치 다이내믹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는 용량과 성능을 추가하기 위한 막대한 양의 볼륨 관리에 이상적이다.

또한 히타치 다이내믹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는 히타치 가상화 분할 매니저 소프트웨어(Hitachi Virtual Partition Manager Software)와 함께 활용할 수 있다. 히타치 가상화 분할 매니저는 자산 추적 및 차지백(chargeback)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개별 가상화 일련 번호와 가상화 프라이빗 스토리지 장치(Virtual Private Storage Machines)의 생성을 위해 디스크, 캐시 및 포트와 상호 연동된다. 또한 고객들이 가상화 프라이빗 스토리지 장치 내부와 내장형 스토리지에 씬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로써 IT 매니저들은 적절한 비용으로 비즈니스 요구에 맞는 정교한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HDS의 혁명적인 컨트롤러에 기반한 가상화 엔진은 지능적인 스토리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외부 가상화, 씬 프로비저닝, 논리적 분할(logical partitioning)과 제한 없는 스토리지 복제(storage-agnostic)를 지원한다.

히타치 다이내믹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의 주요 혜택:
- 공간, 전력o냉각 비용의 감소: 물리적인 디스크 필요량을 줄여줘 "탄소 배출량(carbon footprints)"을 줄여준다.
- 총소유비용(TCO) 절감: 선도적인 CIO 컨설팅 회사인 IT 센트릭스(IT Centrix)에 따르면 용량의 활용 면에서 20%까지 향상됐다.
- 스토리지 용량 관리의 단순화: 불필요한 프로비저닝을 제거함으로써 스토리지 용량 관리가 간단해진다.
- 와이드 스트라이핑(Wide Striping)을 통해 향상된 성능: 수백 개의 디스크 드라이브를 넘어 와이드 스트라이핑을 통해 성능이 향상됐다..
- 명확한 사용량 메트릭스 제공: 차지백과 향상된 유틸리티 모델의 투명성을 지원하는 비즈니스에 메트릭스를 제공한다.
- 스토리지 용량의 동시적인 프로비저닝: IT센트릭스에 따르면, 용량의 자동 분배를 통해 20%가 넘는 관리비를 절감하면서 동시에 프로비저닝을 제공한다.
-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중단에 대한 우려 불식: 물리적인 스토리지 용량의 프로비저닝을 자동화함으로써 애플리케이션 서비스 중단에 대한 우려를 불식시킨다.
- 필요에 따른 효율적인 스토리지 분배: 버퍼 풀(buffer pool)'을 활용함으로써 다수의 애플리케이션 활용에 필요한 스토리지를 효율적으로 분배한다.
- 적절한 시기에 스토리지 구입 가능: 모든 애플리케이션을 포괄한 용량 계획이 가능하고 적절한 시기에 스토리지를 구입할 수 있다.

HDS는 또한 기업의 글로벌 솔루션 서비스 조직에서 이용할 수 있는 히타치 다이내믹 프로비저닝 소프트웨어의 새로운 설계와 실행 서비스의 가용성에 대해 발표했다. HDS 글로벌 솔루션 서비스의 컨설턴트들은 계층화 스토리지 풀(tiered storage pools), 멀티 프로토콜 집합체와 단일 포인트 관리 능력 개선에 초점을 맞춘 서비스를 적용, 고객들의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HDS의 새로운 유니버설 가상화 레이어(Universal Virtualization Layer)
제 1세대 대규모 이기종 스토리지 가상화 레이어(히타치 유니버설 볼륨 매니저 소프트웨어, Hitachi Universal Volume Manager Software)의 성공에 기반해, HDS는 오리지널 버전보다 670퍼센트 이상, 현존하는 어떠한 기업용 스토리지 시스템보다 24,600퍼센트 이상 성능이 높고 247페타바이트까지 지원하며, 무한한 가상 스토리지 시스템의 생성을 가능하게 하는 확장된 새로운 버전을 발표했다.

통신 비용이 하락함에 따라 글로벌 기업들은 모든 스토리지를 집중화해 한 지역 내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는 비즈니스 생산성과 운영상의 단순함을 위해 점차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단일 리플리케이션(replication) 엔진과 단일 관리 인터페이스를 갖춘 거대한 스토리지의 풀 안으로 막대한 용량을 끌어모으기 위한 방안이다. 게다가, 헬스케어, 석유 추출 및 디지털 엔터테인먼트 등 각 산업의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unstructured data)는 콘텐츠 아카이브의 기하급수적인 증가를 초래하고 있다. HDS의 새로운 유니버설 볼륨 매니저는 고객들이 기존 스토리지 자산을 재할당하고, 구조화되거나 구조화되지 않은 고객들의 데이터 환경을 재조직하며,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을 단순화시키고, 표준 혹은 사용되고 있지 않은 아카이브 및 조작중인 스토리지 디바이스들을 통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HDS의 확장된 유니버설 볼륨 매니저는 HDS의 강력한 컨트롤러 엔진에 기반해 발현되는 모든 진보적인 스토리지 기능이 외장형 스토리지 디바이스에 적용되도록 해준다. 따라서 현재 자산의 성능을 증대시킬 뿐 아니라 수명을 연장시킨다. 히타치 유니버설 볼륨 매니저는 메인프레임 스토리지 환경을 위한 유일한 가상화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을 활용하면 낮은 비용의 SATA 시스템에 중요하지 않은 메인프레임 데이터를 효과적으로 저장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비슷한 기능을 수행하기 위해서 여러 개의 고립된 섬(isolated islands)을 활용하지 않고 데이터 마이그레이션이나 복제와 같은 스토리지 서비스를 중앙에 전달하고 관리할 수 있다.

HDS의 대규모 로지컬 스토리지 풀의 도입
USP V는 I/O에서 동시에 조작되는 수백 개의 디스크 드라이브와 함께 대규모의 논리적 스토리지 풀을 생성하는 능력을 제공한다. I/O 수요를 처리하기 위해 일제히 작업되는 수백 개의 드라이브를 통해 애플리케이션의 성능을 최대한으로 향상시킬 수 있으며, 더 많은 디스크 드라이브의 볼륨을 생성하기 위한 호스트 기반의 볼륨 매니저가 필요없다. 대규모 스토리지 풀은 항상 최적화를 유지하면서 데이터가 매우 많은 양의 드라이브를 넘어서 스트라이핑되도록 성능 튜닝을 최소화한다. 더 나아가 대규모의 논리적인 스토리지 풀은 논리적인 계층을 생성하고, 간편한 관리 환경과 매우 우수한 성능을 제공한다.

강력한 데이터 보호
HDS는 스토리지 업계에 가장 강력한 스토리지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데이터는 실질적으로나 논리적으로 보호돼야 하고, 변동이 없어야 하며 감사(audit)할 수 있고 또한 삭제한 후에 조금이라도 흔적이 남아서는 안 된다. 이처럼 완벽하게 검증된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점차 증가하고 있는 기업의 요구 사항에 대응하고 있다.

HDS는 스토리지 아키텍처에서 가장 중요한 데이터 보안 기능을 기본적으로 구현하고 있다. 이 사례는 오늘날 USP V의 스토리지 층에 있는 각 채널에서부터 캐시 및 스토리지 디바이스 에 이르는 스토리지의 모든 계층 지점에 높은 수준의 보안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을 고립시켜 보호하는 독특한 기능에서 보여진다.

HDS는 또한 2002년부터 데이터 보호 및 스토리지 보안 서비스의 지속적인 지원에 대해서 발표했다. 여기에는 컨트롤러 기반의 데이터 분할(Data Shredding), WWN(World Wide Names)에 LUN레벨의 접근 컨트롤을 위한 LUN 보안(LUN Security), 부정적인 조작이 불가능해 장기 데이터 관리에 적합한 WORM(Write Once Read More) 소프트웨어, 역할 기반 접근(Role-Based Access), 시스템 상에서 일어난 모든 사용자들의 접근 기록이 저장된 감사 기록(Audit Log) 파일, 그리고 파이버 채널 실체 인증을 위한 파이버 채널 보안 프로토콜 권한 부여(Fibre Channel Secure Protocol Authorization A, FC-SP Auth A)뿐만 아니라 네오스케일(NeoScale)이나 데크루(Decru)와 같은 암호화 어플라이언스들을 지원 등이포함된다. HDS의 논리적 분할 소프트웨어인 가상화 분할 매니저(Virtual Partition Manager)로 국제 공통 평가(Common Criteria) ISO 15408 인증을 곧 획득할 예정이다. 가상화 분할 매니저는 데이터가 구획 밖의 스토리지에 대한 접근 및 다른 구획 관리자들의 접근으로부터 안전함을 보장하는 유일한 분할 소프트웨어다. USP V는 다른 스토리지 기업들과는 달리, 업계에서 유일하게 100% 데이터 가용성과 제품의 신뢰성, 가용성이 확실하게 보장된 플랫폼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