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고객불만 '제로' 프로젝트 추진
부산시, 고객불만 '제로' 프로젝트 추진
  • 김상준
  • 승인 2007.05.28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시는 금년도 고객만족(CS)행정 목표를 '고객과 성과중심의 초일류 행정서비스 제공'으로 정하고 「고객불만 '제로' 프로젝트」를 추진한다.

시는 고객의 소리에 대한 통합적인 관리와 고객의 요구사항에 대한 본질적이고 적극적인 해결중심의 행정서비스를 통해 고객만족의 일류행정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방침으로, 고객만족(CS)행정 추진과제로 ▲ 반복민원 해소 ▲ 집단민원 사전예방 ▲ 모든 전화는 한번으로 OK처리 ▲ 민원처리기간 50% 단축 ▲ 모든 민원처리과정 시민에게 공개 ▲ 모든 민원 One-Stop으로 처리 ▲ 민원처리 결과는 고객이 평가 등 「고객불만 '제로' 7대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고객불만 '제로' 7대 프로젝트」 세부 추진계획을 살펴보면 먼저, 반복민원 해소를 위해 CRM(고객관리) 시스템을 통한 과업관리로 불가, 장기검토, 불수용 등 민원에게 불만족스럽게 해결된 민원에 대하여 보다 나은 해결방법을 찾을때까지 지속관리하고 제도개선이 필요한 사항은 제도개선과제로 관리 해결한다.

집단민원 사전예방을 위해서는 사전 설명회 및 주민의견 수렴 절차를 강화하고, 시장과 시민과의 대화마당을 통한 의견수렴과 제도개선 사항은 민원ㆍ제도개선 과제로 과업을 관리한다.




>그리고, 현재 여권, 교통분야 등 2개 분야에 대해 운영되고 있는 전화민원 전문상담 콜센터는 하루평균 380콜 정도를 상담하고 있으며, 상담내용은 주로여권발급 절차와 교통불편 신고이다. 앞으로 콜센터 범위를 세무, 상수도, 환경 등으로 확대시행하고, 대외적인 부서별 전화번호 안내체계도 120번으로 전화번호 창구를 일원화하는 등 모든 전화는 한번으로 OK 처리하며, 현재 222종의 민원을 32% 단축하고 있으나, 민원처리마일리지, CRM시스템 운영등으로 295종의 민원에 대해 민원처리기간을 50% 단축할 계획이다.

또한 CRM 시스템의 민원중 과업으로 관리되는 미해결된 민원은 시 홈페이지의 「고객의견 코너」개설을 통해 진행사항 열람 및 의견제시 등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을 실현하는 등 모든 민원처리과정을 시민에게 공개하고, 기존 4종의 One-Stop 민원처리에서「혁신도시 민원서비스」,「기업지원 서비스」,「독거노인 복지서비스」,「건설민원 서비스」체제 구축으로 민원 One-Stop처리를 8종으로 확대 시행 한다.

업무처리 결과는 고객에게 평가받는다. 고객만족도 정기적 조사 및 지속적 관리로 고객만족도를 향상시켜 모든 고객이 만족할 때까지 고객감동의 초일류 행정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