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웃소싱 기업, 운영시스템 혁신 필요[창간특집 기획]
아웃소싱 기업, 운영시스템 혁신 필요[창간특집 기획]
  • 강석균
  • 승인 2007.09.07 12: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들어 법제도, 기업 고용구조변화 등 환경 급변

아웃소싱산업 분야별 현황과 전망

더욱 다양화, 심화돼가는 국내 아웃소싱산업은 올들어 법제도적 환경변화에서 오는 기업고용구조 변화 등 현실적 대응상황에 부딪히면서 차별화된 경쟁력을 필요로하는 변화의 시기를 맞고 있다.

기존 아웃소싱운영 방식으로는 기업과 근로자 그리고 법제도적 잣대가 요구하는 기준치를 충족할수 없다는 위기감이 커지면서 아웃소싱 운영시스템에도 혁신과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불황기 호황산업’이라는 불명예를 벗고 선진산업으로의 발전을 모색하느냐, 아니면 변화를 회피하면서 구시대 용역형사업으로 전락하느냐는 아웃소싱산업에 몸담고 있는 업계 관계자 모두의 판단과 노력 여하에 달려 있다.

비정규직보호법, 파견법개정안, 불법파견 단속강화, 정보통신망법 시행, 신용정보업법 입법예고, 최저임금제 현실화 등 다양한 변수를 안고 있는 아웃소싱업계의 올들어 현재까지의 변화 상황들을 정리해 본다.

인적자원 부문

비정규직법보호법이 시행된후 지난달 말로 두달이 지났다. 올들어 인적자원 아웃소싱 산업은 냉온탕을 오가는 극한상황의 연속이었다.

파견대상업무를 기존 26개에서 32개로 확대·조정하면서 관심을 모았던 파견법 개정안은 현재상황에서 볼때 파견업계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 결과를 낳고 있다. 오히려 차별처우 문제를 걱정한 상당수 기업들의 경우 기존 파견근로자에 대한 정규직전환이나 계약직 등 자체직원화, 그리고 업무조정을 통한 해고 등이 이어지면서 파견계약 해지가 잇따르고 있다.

노동부는 법개정 과정에서 “파견대상업무가 확대되면 그만큼 기업은 인력 운용의 유연성을 갖게 되며, 근로자에게는 일자리가 늘어나는 효과가 있을 것”이며 “아울러 최근 도급, 용역 등의 하청 형태가 증가하고 있는 점에서 보면, 파견을 허용하여 하도급을 파견으로 유도함으로써 근로자의 근로조건을 개선할 수 있는 여지도 있게 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불법파견요소를 안고 있는 도급업무를 합법적인 근로자 파견제도라는 틀안으로 끌어들여 투명하게 관리하겠다’던 노동부의 법 개정취지가 무색해 질 정도로 파견산업은 위축되고 있다는 평가다. 재계는 고용유연성 악화로 경영에 더욱 압박을 받지만 차별처우문제로 기업이미지 타격을 우려해 파견활용 축소를 선택할 수밖에 없다는 하소연이다.

노동부가 최근 고용의 ‘유연안정성(flexicurity)’을 내세우며 2년뒤 파견법의 재개정을 통한 직종 네거티브제로의 전환을 검토하겠다는 발언도 이와 무관치 않아보인다.

이에반해 유통, 판촉, TM, 물류 생산 등 인력아웃소싱을 필요로 하는 영역들은 오히려 다양하고 광범위하게 확대돼 나가는 분위기다.

이랜드로 촉발된 기존 비정규직 근로자에 대한 정규직화와 외주화등 아웃소싱을 둘러싼 노사갈등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지만 언론의 집중조명을 받지 못하는 중견기업들은 기업경영환경 변화와 생존경영을 위한 아웃소싱 검토가 잇따르고 있다.

특히 생산제조의 경우 기존의 불법요소를 안고 있던 파견이나 도급형태의 외주방식을 개선해 노동부가 요구하는 합법도급 프로세스를 갖추기 위한 준비가 한창이다.

근로자파견과 인력아웃소싱의 비즈니스 장벽이 이미 사라진 아웃소싱업계는 다시한번 위기와 기회가 공존하는 시험기를 맞고 있는 셈이다.

컨택센터 부문

컨택센터업계가 조용한 한해를 보내다 최근 들어 아웃바운드 기업을 중심으로 요동치고 있다. 7월 27일부터 시행된 '정보통신망법' 시행으로 인터넷 초고속업계의 아웃소싱을 진행하고 있는 기업들의 피해가 극심하다.

일부에서는 계약 포기까지를 검토하는 기업도 생겨나고 있다. 이외에도 '신용정보업법'이 지난 6월 국회에 입법예고 되는 등 갈수록 개인정보보호에 대한 법률이 강화되면서 업체들의 비용이 증가하고 생산성은 감소하고 있다.

많은 시행착오를 겪으며 지난해 11월 통과된 '비정규직보호에 관한 법률'이 7월 1일 시행되면서 파견가능분야가 29개로 지난해에 비해 조금 늘어난 가운데 텔레마케팅이 파견가능분야에 포함됐다.

이에 따라 컨택센터의 계약직 등 기간제 근로자가 감소하고 파견을 활용하는 기업이 늘 것이라는 기대와는 달리 금융권을 중심으로 파견대신 정규직으로 전환하는 기업이 늘고 있으며 파견도 2년이 지나면 정규직으로 전환시켜줘야 하기 때문에 파견을 오히려 도급으로 전환하는 기업도 생겨나고 있다.

비정규직 법안 시행이 세 달째로 접어드는 가운데 각 기업들의 인사관리 정책이 확립되면 정규직을 활용할 업무와 계약직이나 파견을 활용할 업무의 영역이 분명해 지기 때문에 오히려 파견이 늘어날 것이라는 주장도 있다.

올 상반기에는 효성ITX, 엠피씨 등 일부 기업들이 시장을 주도했으며 하반기 들어서는 나머지 기업들도 분발하고 있다. 하반기에는 공공부문에서 작은 규모로 움직임이 보이고 있으며 공공부문을 제외한 일반 기업에서는 조달청이나 홈페이지에 입찰공고를 내지 않고 몇몇 기업들에게만 제안입찰을 실시하고 있어 빠른 정보파악과 기업의 인지도 향상이 그 어느 때 보다 중요해 졌다.

올 하반기 최대 이슈로 떠오르고 있는 것은 건강보험공단 컨택센터 지방확대와 연금관리공단 업체선정이다. 건강보험공단은 지난7월 컨설팅을 마치고 8월 시스템업체 선정을 시작으로 10월 운영업체 선정에 들어갈 예정이다.

컨택센터는 대전, 대구, 부산, 광주 등 4개 광역시에 분산해 운영할 예정이다. 연금관리공단의 경우 그동안의 최저입찰 형태의 계약에서 벗어나 업체의 전문성과 운영능력을 고루 평가해 업체를 선정할 계획이어서 벌써부터 운영업체들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산업교육·이러닝 부문

국내 오프라인 교육과 이러닝 교육 산업은 향후 꾸준한 발전을 이룰 것으로 보인다.

이러닝 산업의 경우, 최대 장점인 공간의 제약을 벗어난 교육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이루며 달려가고 있다. 또한, 최근 산업자원부와 대한상공회의소는 지식서비스 산업을 국가 주요 산업으로 성장시켜나갈 계획을 가지고 있다. 이에 지식서비스 산업에 포함되는 이러닝 산업은 제도적인 힘을 얻을 것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이러닝 교육의 경우, 콘텐츠의 개별적 전문화 및 고급화가 고객들로부터 요구되어 콘텐츠의 질적
인 향상이 점차적으로 이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이 외에도 각 기업은 주력 사업을 제외한 ‘중소기업 직무능력 향상 지원사업??과 ??능력개발카드제?? 등 중소 기업 및 비정규직 근로자를 위한 교육 콘텐츠 개발로 이러닝 업계는 신 성장동력으로 집중할 것으로 보여 향후 업계 매출에 어느 정도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오프라인 위탁교육인 산업교육의 경우, 현재까지 만족할만한 성과를 얻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산업교육 역시, 기업 교육에서 상당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앞으로의 성장 또한 전망이 밝다고 하겠다. 하지만 오프라인 교육 업계는 프로그램의 다양한 개발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현재 산업교육 업계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산업교육업체들의 올 한 해 경영 전략으로 기존 고객사의 관리 및 영업력의 확대에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교육과 이러닝 업계는 향후 이러한 점을 보완해 나가면서 좀 더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을 할 수 있겠다.

경비청소 부문

경비청소 업계는 대부분 영세업체 위주로 되어 있어 있는 산업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경비업체는 약 1,400여개 정도로 집계되고 있으며, 청소 관련 업체는 약 6,800여개가 국내에서 활동하고 있다. 또한 경비원 수는 약 12만명, 청소 인력은 80만명으로 집계되고 있어 영세업체들이 위주를 이루고 있지만 시장규모는 결코 적지 않은 산업에 속한다.

그러나 이중 국내 주요 업체를 제외하고 약 80% 이상이 영세업체에 속한다. 이같은 산업의 영세성이 업계의 경쟁력 향상에 걸림돌로 작용하는 것이 사실이다.

현재 경비청소 업계는 최저임금제로 인해 큰 위기를 맞고 있다. 최저임금제는 해가 거듭될수록 인상되고 있어, 경비청소 업체들이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이다. 이에 자금사정이 약한 기업은 도태되고 국내 주요업체들만 경비청소 업계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앞으로 이같은 실정은 점점 심해질 전망이다. 시장경쟁력이 떨어지는 업체들은 생존 가능성이 적어지고 있다. 한편으론 이같은 현상이 반드시 업계에 악영향만은 아니라는 지적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경비청소 업계에 업체들이 난립한 경향이 없지 않다”라며 “서비스 품질 향상과 업계의 경쟁력 확보 차원에서 자본 시장의 논리를 거스를 수 없다”라고 밝혔다. 그러나 경비청소의 시장은 점차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경비업의 경우 공공업무였던 항만, 철책 등 경계업무가 점차 민간으로 이양될 예정이어서 경비업의 시장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청소업도 마찬가지로 오피스가 업무공간만이 아닌 생활공간으로 인식되면서 오피스를 중심으로 한 청소업의 시장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경비청소 업계의 시장은 개척지가 많이 남아있는 상태다.

이러한 상황에 맞게 경비청소 업체들은 경쟁력 확보가 급선무인 것으로 나타났다. 확대된 시장과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현재보다 서비스 질의 향상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이에 경비청소 업체들은 전문성 교육 강화를 통해 경비업체들의 경쟁력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업계 공동의 생존차원에서 업체간 교류를 통해 서비스 품질 향상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일 수 있다.

IT서비스 부문

올 상반기 대형 IT서비스들은 목표 실적을 달성했고 중견업체들의 경우 목표를 초과 달성하는 등 선전해 대체적으로 성공적인 성과를 보였다. 이에 따라 하반기 시장도 밝게 출발한 가운데 올해는 전반적으로 좋은 실적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올 1분기 공공과 금융부문이 대규모 정보화 사업을 발주할 것으로 예상한 가운데 실제는 2분기로 미뤄지면서 우려감이 있었지만 이후 대형 발주들이 쏟아져 나오면서 상반기 실적 호전을 뒷받침한 것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실적을 올린 삼성SDS의 경우 상반기 공공부문 1282억원, 금융부문 416억원을 달성한 가운데 올해 목표인 공공부문 3200억원, 금융부문 1100억원을 무난히 달성하거나 근접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LG CNS도 상반기 공공부문과 금융부문에서 당초 목표를 초과 달성한 것으로 밝혀지고 있는 가운데 올해 전체 목표인 8000억원을 달성할 것으로 대다보고 있다. 특히 하반기에 500억원에 달하는 온라인복권사업을 수주해 기대를 더하고 있다.

SK C&C는 공공부문 902억원, 금융부문 736억원으로 자사가 당초 상반기에 목표한 공공·금융부문 실적을 90% 이상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SK C&C는 올 전체 공공부문 2856억원, 금융부문 1625억원을 목표로 하고 있는 가운데 실적 달성을 낙관하고 있다.

상기 빅3외의 중견업체들도 상반기 실적들이 다들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신세계I&C는 상반기 1208억원의 매출로 전년 동기 대비 35% 성장하면서 영업이익도 지난해 동기간 76억원에서 93억원으로 대폭 상승했다.

금융SI를 대표하는 동양시스템즈도 상반기에 446억원으로 전년 같은 기간 대비 18% 성장했으며 영업이익도 15억원으로 전년대비 184% 뛰어 올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