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인재개발원, ‘Global Top 10’에 걸맞는 인재양성기관으로 거듭 난다
서울시 인재개발원, ‘Global Top 10’에 걸맞는 인재양성기관으로 거듭 난다
  • 임은영
  • 승인 2008.02.21 12: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시 인재개발원은 Global Top 10의 경쟁력 있는 인재양성을 위해 3C전략에 입각한 최고 수준의 인재양성 기관으로 거듭 난다.

❍ Contents : 상시학습 환경조성을 위한 U-러닝 콘텐츠 등 개발
❍ Core talent : 글로벌시대의 경쟁력 있는 핵심인재 양성
❍ Customer-oriented : 고성과 창출 및 고객지향의 마케팅 실천

2008년도 교육과정은 총 136개 과정에 30564명을 대상으로 신규자·승진자, 핵심가치, 리더십역량, 글로벌역량, 직무역량과정 등에 대해 집합교육과 사이버교육을 병행한다.

집합교육은 그동안의 강의식 교육을 과감히 탈피하여 사례중심, 현장중심, 토론중심으로 전개하여 직원들의 직무역량 강화와 현업 적용도를 높이는데 기여토록 하였다.

상시학습 환경조성을 위한 u-러닝 콘텐츠 개발·운영

인재개발원은 전국행정기관 최초로 언제 어디서나 학습가능한 U-러닝기반의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보급하는 등 학습환경 및 체제를 근원적으로 전환하여 서울의 도시경쟁력 제고를 선도하는 "Global Top 10"의 컨버전스형 창의적 인재양성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직무능력향상을 위한 전문지식 뿐만 아니라 취미·교양 등 5분 가량의 재미있고 유익한 학습콘텐츠를 다양하게 제공한다. 콘텐츠는 e-러닝환경에서는 물론 핸드폰, PDA, PMP 등 모바일 활용이 가능한 u-러닝기반 콘텐츠로 개발하여 직원들이 언제·어디서나 학습이 가능토록 함으로써 적시학습 및 상시 학습지원 운영체계를 구축한다.

※ e-러닝(electronic Learning)은 PC기반의 온라인학습을 의미하며, u-러닝(ubiquitous Learning)은 언제 어디서나 학습가능한 지능화된 유비쿼터스환경 기반학습을 의미한다.

자체 기획제작과 민간콘텐츠의 임차·구매를 통하여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

서울의 역사·문화 및 디자인 프로젝트 등 우리시 주요정책관련 전문지식과 정보, 성공사례 등 ‘서울시만의 특화된 콘텐츠’를 자체 기획제작함과 동시에 시사·취미·문화 등 개인역량 향상을 위한 최신정보와 지식, 창의적인 사고와 업무혁신, 최신기술동향 등 민간전문업체의 최신 콘텐츠를 구매·임차 하는 등 년간 500여편의 재미있고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한다.

그리고 개발된 콘텐츠는 콘텐츠뱅크화하여 모든 공공부문 교육기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등 선도교육기관 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콘텐츠는 우선 민간전문업체의 우수 콘텐츠중 경쟁력 있고 시직원에 적합한 콘텐츠를 선별 임차·구매하고 2단계로 민간전문업체에 위탁 시범제작 후 TV서울(교통방송) 등 기존 시 보유시설을 활용하여 인재개발원이 자체 기획제작한다.

체계적인 학습관리시스템 구축·운영

개발된 콘텐츠는 서울시 행정포탈과 인재개발원 홈페이지를 통하여 3월 중에 서비스를 개시하며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하기 위하여 체계적인 학습관리시스템을 구축함과 동시에 년간 30시간 한도의 학습시간을 인정한다. 그리고 분기별 직원선호도 조사를 실시하여 직원들의 수요에 부합하는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공함과 동시에 우수인기 콘텐츠는 시 홈페이지에 게시하여 시민들에게도 제공할 예정이다.

최신 학습환경을 도입 및 맞춤형학습을 지향하는 선도적 교육기관

서울시를 비롯한 대부분의 공무원 교육기관은 지금까지 교육 과정 이수 후 사후관리가 매우 미흡할 뿐만 아니라 사이버 콘텐츠의 개발·운영이 장시간 직무위주의 e-러닝 콘텐츠로 구성되어 있어 자발적인 학습 및 동기부여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아 왔다.

상시학습체제의 도입에 따라 일과 학습이 융합되어 언제나 활용가능한 지식체계로의 전환과 경쟁력있는 다양한 콘텐츠의 제공을 통해 u-러닝환경기반의 창의적 학습조직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학습환경이 e-러닝에서 u-러닝으로 전환되는 과도기적 시점에서 서울시가 전국행정기관 최초로 모바일 학습이 가증한 u-러닝기반의 학습콘텐츠 개발을 의욕적으로 추진하여 서울시 전직원이 쉽게 평시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서울시 인재개발원 글로벌화 추진

무한경쟁의 국제화 시대, 대도시간의 경쟁력확보 및 세계의 중심으로 떠오르는 아시아 국가 등과의 국제교류에 있어 주도적이고 적극적인 대처능력 향상을 위해 인재개발원을 글로벌연수기관으로 그 영역을 확대한다.

외국공무원으로 교육대상확대

서울시 공무원만을 대상으로 한 그동안의 교육프로그램에서 탈피하여 대상을 외국공무원으로 확대함으로써 인재원의 글로벌화를 추진하고 교육받은 외국공무원들이 서울은 물론 우리나라의 잠재적 홍보사절로 활동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그 일환으로 추진하고 있는 중국 및 방글라데시 공무원 초청연수 교육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한다.

중국 교통과학연구원 소속 교수진 및 자문단 총15명을 대상으로 오는 3월 11일부터 12일까지 연수를 실시한다.

이 프로그램을 통하여 인재개발원은 서울시의 성공적 대중교통 개편정책 및 기술사례를 소개하고 버스·지하철 환승체험 등을 제공함으로써 서울시 선진 교통체계모델을 홍보·전파할 계획이다.

방글라데시 교통분야 공무원 10여명을 대상으로 오는 5월 18일부터 25일까지 1주일간 연수를 실시한다.

이 프로그램은 월드뱅크에서 연수비용의 대부분을 지원하여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대중교통체계 개편에 참여했던 교통환경분야 전문가들이 강사진으로 구성되어 사례를 소개하고, 종합교통정보센터 방문, 한국전통문화체험, 산업시찰 등 다양한 견학 프로그램도 제공할 계획이다.

한국국제협력단(Koica)의 개발도상국 대상 연수 프로그램 참여를 통해 외국공무원 초청연수를 적극 유치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전자정부, 여성개발, 지역보건의료, 중소기업정책 등의 분야에 응모·신청하였고 Koica와 지속적으로 협의하여 금년중 1-2개의 초청연수 프로그램 사업을 수행할 예정이다.

한국방문 외국인들에 대한 교육프로그램 개발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을 대상으로 인재개발원 시설 개방 및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외국인들의 서울시에 대한 이미지를 제고할 계획이다.

서울을 찾는 외국관광객, 배낭여행객의 숙식의 편의제공을 위해 인재원의 생활관을 교육훈련 비수기인 8월 중 저렴한 비용으로 개방(1일 100명 수용, 1인당 최대5일 사용가능)하여 글로벌 도시 서울의 이미지를 세계 여러 나라에 홍보·전파하고 한국내에 거주하는 결혼이민자, 국내취업 외국인 등 다문화 가족의 갈등해소와 화합을 위한 상호 문화이해 프로그램도 담당부서 및 자치구의 협조하에 운영할 계획이다.

우리시 공무원의 글로벌 마인드 향상을 통해 글로벌 인재 양성

21세기 세계의 중심으로 떠오르는 아시아 국가에 대한 심층적 연구를 위해『글로벌 지역전문가(아시아 심층탐구)과정』에 대한 프로그램을 개발·운영할 계획이다.

‘08년도에는 우선적으로 중국, 인도, 베트남, 싱가포르 등 4개국에 대한 심층연구를 위해 연2회(6월, 10월) 서울시 직원 40명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하고 이들에게는 현지 정책연수 기회도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서울을 세계 10위권의 국제경쟁력을 갖춘 도시로 만들기 위해 국제사회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는『국제업무능력향상 심화』과정, 관리자 정책관리 능력 향상을 위한 해외 유명 CEO의 강의 동영상을 활용한『e-글로벌 경영전략』과정, 『영어 프리젠테이션 스킬업』과정 등을 개발·운영한다.

글로벌 연수기관화를 위한 인프라 확충을 위해 건립 중인 창의관 일부를 국제관으로 활용하고, 글로벌교육 전담팀운영과 국제역량 향상을 위한 외국어 학습동아리도 적극 운영할 계획이며 글로벌 연수기관화의 대외 홍보를 위해 영문 홈페이지 개설과 각종 안내문 및 표지판을 영문으로 병기하고 시설도 보강하여 외국인들이 편리하게 이용하도록 할 것이다.

경쟁력 있는 핵심인재 양성 프로그램 개발·운영

전문성제고와 역량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의 적극 개발·운영

서울시의 핵심인재라 할 수 있는 5급 사무관에 대한 대규모 승진에 있어 공공기관으로서는 국내 최초로 역량평가 과정을 통해 승진자를 선발한다.

사무관 승진대상자 193명은 지난 2월 18일부터 6주간 서울시 인재개발원에 입교하여 수년간 근무하며 다져온 자신의 직무역량에 대해 교육 및 역량평가를 받고 최종적으로 43명이 사무관으로 선발된다.

관리자의 리더십 역량증진을 위해 부하직원의 성과창출 지원을 위한『코칭스킬(Coaching Skill) 향상』과정, 성과평가에 대한 이해 및 팀원들의 성과창출을 위해 팀장급 대상의『성과관리 STAR』과정, 여성 공직자의 전문성 및 리더십 강화를 위한『여성 리더 Jump-Up』과정 등을 신설 운영한다.

시정주요시책의 직무전문성 강화를 위해 도시디자인 전문지식 함양을 위한『디자인서울비전』,『디자인서울실현』과정, 위험의 조기인지 대처 능력 향상을 위한『리스크 매니지먼트』과정, 문화산업 활성화 지원을 위한『관광산업마케팅』,『우리 문화·예술의 이해』과정 등을 신설·운영한다.

현업에 필요한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과정 운영

현업활용도 제고를 위한 사례 중심의 교육 확대로 정책 집행의 효율성 제고 및 교육의 내실화 도모하기 위해 토목·건축. 교통. 환경분야 등에서 성공적으로 수행된 정책사례 분석을 통해 고품질의 정책개발 역량 향상을 위한『정책품질관리』과정 등을 신설하고 강의식 집합교육도 대폭축소(‘07: 60% → ’08: 50%)하여 사례, 실습, 토론, OJT 등 현장중심의 교육을 강화하였다.

학습자 중심의 맞춤형·단계별 교육과정의 운영을 위해 워크아웃미팅을 직접 진행할 수 있도록 기본과정에 이어 실습중심의 『Action-Meeting Facilitator 양성 심화과정』및 환경친화적 에너지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실제 에너지관리 현장 견학을 중심으로 한『신·재생 에너지관리 심화과정』을 운영토록 하였다.

또한, 창의시정의 분위기 확대하기 위하여 창의실행과정을 자치구 및 투자기관 까지 확대·시행하고 매일『창의클리닉 : 창의비타민, 창아 상상해, 창의 북클립, 도서요약 서비스』를 게시판에 올려 서울시 직원의 창의마인드 고취를 위한 토대를 지속적으로 마련하고 있다.

고객지향의 마케팅 실천

인재개발원을 방문하는 교육생, 강사 등이 우리의 최대 고객이라는 관점에서 작은 서비스로 큰 만족을 줄 수 있는 고객감동 서비스를 실천한다.

인재개발원을 방문하는 강사, 주요인사 등의 고객들을 위해 과정담담당자들이 고객을 맞이하던 종전의 관행을 과감히 버리고 팀장급 간부이상이 방문고객을 직접 안내하고, 정문근무자의 근무복장도 호텔 정문 근무복 수준으로 변경 시행하고 있다.

학습자가 다시 찾고 싶은 인재개발원이 되도록 하기 위해 강의동에 북카페를 설치하고 야외환경도 예술과 음악이 흐르도록하여 교육생들의 점심 및 쉬는 시간에 독서하고 대화할 수 있는 쉼터로 활용토록 인재원의 생활시설 및 휴식공간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또한, 고객 감동 친절서비스 구현을 위해 인재개발원 업무에 맞는 ‘고객서비스 헌장’을 제정하여 북카페 등에 비치 토록하고 인재개발원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대·내외적으로 홍보하고 인재개발원홈페이지에 ‘원장에게 바란다’ 코너를 신설하고, 강의동, 로비, 화장실 등에 ‘고객의 소리함’을 설치하여 고객의 불편사항이나 업무개선 요구사항 등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을 수렴하여 반영할 계획이다.

인재원 근무직원의 자질함양과 자발적인 역량강화를 위해 업무추진 과정에서 창의적인 아이디어로 업무를 개선하거나 외부 고객으로부터(원장에게 바란다, 소리함) 우수 직원으로 접수된 ‘스타직원’을 발굴 선정하고 인재개발원 자체 실시하는 ‘창의사례 발표회’를 실시하며 영어학습동아리, HRD다지기방, 액션러닝 포럼 등 학습동아리도 구성 운영하여 역량있는 인재원 직원이 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찾아가는 문화교실』서비스를 통해 문화향유 기회를 제공한다

바쁜 일과 속에서 상대적으로 문화향유 기회가 적은 사업소 및 투자 출연기관 등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을 위해 매월1회 문화계 저명인사를 초청하여 고품질의 문화강좌를 제공한다.

이러한 다양한 노력을 통하여 서울시 인재개발원은 고객중심의 서비스 정신을 갖춘 명실상부한 ‘Global Top 10’의 인재양성기관으로 거듭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