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기업, 콜센터·경비청소시설관리 아웃소싱 활발
공기업, 콜센터·경비청소시설관리 아웃소싱 활발
  • 나원재
  • 승인 2008.05.07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 핵심업무 아웃소싱으로 경영 효율성 극대화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으로 기간제 무기계약화

각 공기업도 적자운영을 벗어나기 위해 아웃소싱을 적극 검토하고 있는 곳이 증가하고 있다. 한전과 도로공사, 국민건강보험공단 등은 현재 아웃소싱을 활발히 활용 중에 있다.

이외에도 산업인력공단, 국민연금공단, 가스공사, SH공사 등 여러 공기업에서 아웃소싱을 활용하고 있다.

주요 활용분야로는 콜센터와 경비청소시설관리이다. 공기업 중 업무상담 및 민원 등이 필요한 곳은 대부분은 콜센터를 보유하고 있다.

이들 콜센터를 보유한 공기업은 한전,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SH공사, 산업인력공단 등으로 일반인의 문의가 활발한 곳이 주로 콜센터를 아웃소싱 하고 있다.

이외에도 자사건물을 보유하고 있는 대다수의 공기업은 경비청소시설관리에 아웃소싱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지사를 두고 있는 공기업도 많아 각 지방에도 경비청소시설관리 부분은 아웃소싱을 실시하고 있다.

◆ 한국전력공사 ◆

정규직은 2만1천여명이다. 파견은 1천여명이며 도급은 소수이다. 정규직은 지난해보다 약간 증가했다. 이는 일부계약직이 무기계약직으로 전환됐기 때문이다.

콜센터에는 파견직을 활용 중이다. 1천여명의 상당한 규모로 아웃소싱을 하고 있다.

기존에는 본사 고객지원팀에서 콜센터 업체의 선정과 관리업무를 모두 담당했으나, 지난해부터 각 사업소 및 지사에서 자체적으로 채용하는 형태로 바뀌었다.

또한 각 지사별로 평가기준이 다르다. 약 7개 업체가 한전에서 콜센터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이외에도 경비청소시설관리 등에 도급 인력을 투입하고 있다.

◆ 산업인력관리공단 ◆

정규직은 1150여명이며, 도급직은 80여명 정도이다.

산업인력관리공단은 지난 2005년도까지 정규직 규모가 1600여명 정도의 규모였으나 인력구조조정을 통해 그해 990여명까지 인력을 감소시켰다. 그러나 지난해 정규직 전환과 신규채용을 통해 인원이 다시 1150여명까지 증가한 상태이다.

계약직은 보조업무 등에 300여명 정도 활용했으나 정규직 전환과 퇴사 등으로 대부분 정리됐다.

도급직은 콜센터와 경비청소시설관리에 활용중이다. 콜센터는 약 30여명 규모로 콜센터 전문업체 1곳이 담당하고
있으며, 50여명 정도의 규모인 경비청소시설관리와 급식도 아웃소싱이 전문업체 1곳이 담당하고 있다.

파견은 활용하고 있지 않으며, 향후 활용계획 또는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민연금공단 ◆

정규직은 4,800여명 정도이며, 도급직은 400여명 정도이다.

지난해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에 의해 일부 계약직을 정규직화 해 정규직인원이 약간 증가했다. 그러나 계약직이 많지 않았기 때문에 전체 인원 변동은 크지 않은 편이다.

국민연금공단은 콜센터 아웃소싱이 활발하다.

서울과 지방을 구분해 업체를 선정해, 관리하고 있다. 서울은 185석, 지방은 160석 규모로 운영 중이다. 지난해 업체 선정이 이뤄졌으며, 계약기간은 2년이다.

이밖에도 경비청소시설관리에 약 50여명 정도 아웃소싱을 활용 중에 있다.

본부회관과 청풍리조트 등에 인력을 활용 중이며, 전문 업체 3곳이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파견직은 활용하고 있지 않으며, 향후도 관리 불편으로 운용 계획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 국민건강보험공단 ◆

정규직은 약 1만5천여명이며, 계약직은 70여명이다. 도급직은 400명이며 더욱 확대될 예정이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공기업 중에서도 인력이 꽤 많은 편에 속한다. 계약직은 약 100여명 정도 있었으나 일부는 무기계약화로 검토 중이다.

도급은 경비청소시설관리와 콜센터 인력을 활용중이다. 경비청소시설관리는 소수이지만, 콜센터의 인력은 광주와 대전 등에 확대되면서 인원규모가 확대됐다.

또한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광주와 대전 등 지방에 콜센터를 확장하면서 콜센터 업체를 늘렸다. 기존은 3곳을 활용했으나 6곳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정부기관 중 아웃소싱 확대 정책을 펴는 곳 중 국민건강보험공단이 대표적이다.

◆ 한국가스공사 ◆

정규직은 약 2700여명이며, 계약직은 150여명이다. 도급은 400여명이며, 파견은 40여명 정도이다.

아웃소싱은 경비청소시설관리와 사무보조, 차량기사 등에 활용하고 있다. 경비청소시설관리는 도급 근로자를 활용
하고 있으며, 지방에 있는 근로자와 합쳐 약 400명 정도이다.

그러나 파견은 사무보조와 차량기사에 활용하고 있지만, 관리 불편으로 점차 축소할 예정이다. 계약직은 약 150여명 규모로 사무보조와 회계사, 변호사 등의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 SH공사 ◆

SH공사는 사무보조로 약 30~40명의 파견직을 활용하고 있다. 또한 경비청소시설관리와 급식 등에 도급 근로자를 활용하고 있다. 또한 콜센터는 약 20명 규모로 운영되고 있다.

◆ 대한주택금융공사 ◆

HR아웃소싱은 운전과 비서, 콜센터 등에 활용하고 있다.

파견은 규모가 10명 내외로 그 수가 적은 편이며, 업체는 2년 주기로 연초에 계약을 실시하고 있다.

◆ 농수산물유통공사 ◆

정규직 약 600명이며, 파견 20여명 정도이다.

파견은 사무보조에 활용하고 있으며, 파견전문업체 3~4곳에 업무를 맡기고 있다. 도급은 청소와 빌딩관리 등에 활용하고 있다.

농수산물유통공사는 규모에 비해 아웃소싱 활용의 규모가 적다.

◆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

정규직은 633명 정도이며, 기간제 근로자는 6명이다.

도급은 본사의 식당 및 경비, 청소, 시설관리 등에 활용 중이다. 식당은 2년 단위로, 경비청소시설관리는 3년 단위로 입찰이 이뤄지고 있다. 오는 4월말 조달청과 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입찰 공고가 이뤄질 예정이다.

공공부문 비정규직 대책으로 인해 공기업 및 공사들은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추진하고 있다.

최근 철도공사가 2년 이상 근무한 비정규직 근로자 1,392명에 대해 전원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철도공사는 정규직 전환 대상인원 1,392명 중 철도현업 업무 종사자 1천251명에 대해서는 일반직 7급으로, 단순 업무보조 종사자 141명은 새로운 직종인 ‘특정직’으로 전환하는 방식을 택했다.

이전에도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가 비정규직 278명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발표했다.

도로공사는 정부의 ‘공공부문 비정규직 종합대책’에 따라 지난해 7월 ‘현장직’이라는 새 직군을 만들어 도로정비원, 사무원 등 비정규직 485명을 정규직으로 전환했다. 또한 교육기관에서도 정규직화가 잇따르고 있다.

강원도교육청이 교육기관에 근무하는 비정규직 가운데 1895명을 무기 계약직으로 전환했다. 울산시교육청도 산하 각급기관(학교) 소속 공공부문 비정규직원 2679명 중 1622명(61%)을 지난해 10월 1일자로 민간인 신분의 무기계약근로자로 전환했다.

이밖에도 시청과 관공서 등에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발표를 계속 하고 있다.

이같은 정규직화로 아웃소싱의 기회가 점점 축소되는 경향이 있긴 하지만 공기업의 경영 효율화라는 측면에서 향후 아웃소싱이 도입될 가능성은 충분하다.

도로공사의 경우 2012년까지 안전순찰업무를 전면 외주화할 계획이다. 도로공사는 이미 경영효율성을 위해 몇 년 전부터 외주화를 추진해 온 공기업 중 하나이다. 도로공사 직영영업소 통행료 징수업무는 이미 90% 이상 아웃소싱화가 이루어진 상태이다.

이밖에도 오랫동안 논란이 지속되고 있지만 코레일 여승무원 역시 외주화 결정이 된 상태이다. 서울시 도시철도공사는 식당종사원과 모터카운전원, 청사관리, 매점운영, 사무보조, 시설방호 등에 투입되는 인력을 아웃소싱하기 위해 검토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