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직자 가장 많이 받은 면접질문 1위 ‘지원동기’
구직자 가장 많이 받은 면접질문 1위 ‘지원동기’
  • 남창우
  • 승인 2008.06.03 0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올 상반기 취업활동을 한 신입 구직자들이 면접에서 가장 많이 받았던 질문은 지원 동기인 것으로 나타났다.

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가 5월 28일부터 30일까지 올 상반기에 취업활동을 한 신입 구직자 850명을 대상으로 가장 많이 받은 면접질문을 조사한(복수응답) 결과, ‘기업 및 직무 지원동기’에 대한 질문이 27.8%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자기소개·PR’은 24.5%, ‘지원기업에 대한 열정·관심도’ 23.4% ‘지원분야와 관련된 경험·경력’ 23.2%, ‘앞으로의 포부·각오’ 14.6% 순이었다. ‘전문지식’은 14.2%, ‘개인신상’ 12.8%, ‘인성·가치관’ 12.0% 이었다.

상대적으로 남성의 경우 ‘자기소개·PR’(26.8%), ‘지원기업에 대한 열정·관심도’(26.2%)가 많았으며, 여성은 ‘지원분야 경험·경력’(24.6%), ‘개인신상’(21.8%)이 많아 성별로 차이를 보였다.

‘서로 다른 면접에서 같은 질문을 받을 경우 어떻게 대처하는가’란 질문에는 대부분 ‘같은 질문이라도 기업별·업종별에 맞춰 다르게 답변한다(73.9%)’고 답했으나 ‘질문이 같으면 모범 답안을 생각해두고 대부분 똑같이 답변한다’는 응답도 25.5%나 나왔다. 이는 여성(34.3%)이 남성(19.1%)보다 15.2%가량 많았다.

지원동기에 대한 질문은 자기소개와 더불어 면접에 있어 기본이 되는 질문이다. 대부분 ‘우리회사 또는 해당직무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입니까’라는 질문으로 평이하게 묻지만 자신이 쓴 자기소개서 내용과 앞서 말했던 답변들을 잘 생각하면서 일관성 있게 대답해야 한다.

자기소개·PR 질문의 경우 1~3분 시간을 주고 자유롭게 답변하도록 하고 있으나 최근 창의성과 순발력 등을 함께 평가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예를 들어 ‘외모 중 가장 자신 있는 부분은 어디인가’(인삼공사8급), ‘우리가 왜 당신을 뽑아야 하는지 설명해보시오’(BR코리아), ‘자기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그림을 그려라’(KB카드) 등을 꼽을 수 있다.

회사에 대한 열정과 관심도를 알아보기 위해 ‘여태까지 배운 게 무엇이며 그것을 우리 회사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겠는가’(LG전자), ‘자사 제품과 경쟁사 제품의 차이점은 무엇인가’ 등과 같이 회사와 관련된 이미지나 생각을 물어보기도 한다. 따라서 지원하는 회사에 대한 제품 정보, 인재상 등을 미리 파악해 둬야 한다.

이외에도 지원자의 인성이나 가치관을 파악하기 위해 ‘본인은 맡은 일을 다 끝냈으나 상사가 11시까지 일하는 분위기라면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캐논코리아), ‘고액권 화폐에 적당한 인물은 누구이고 그 이유는 무엇인가’(CJ) 등을 하기도 한다.

커리어 김기태 대표는 “해마다 지원자 수준이 상향평준화 되면서 입사열의를 평가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며 “같은 질문이라도 모범 답안보다는 기업별 맞춤 답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