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M업계 어려움가중 청와대 건의서 제출
TM업계 어려움가중 청와대 건의서 제출
  • 김용관
  • 승인 2008.06.05 10: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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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선통신업계의 텔레마케팅(TM) 한시적 중단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TM업계가 정부부에 개인정보보호를 위한 전화영업 거부 등록제 도입을 통해 기업활동을 보장해 줄 것을 요청했다.

한국컨택센터협회는 개인정보 문제로 인해 TM의 긍정적인 효과는 언급되지 않고 있다며 이같은 내용이 포함된 건의문을 지난달 30일 청와대에 제출했다고 2일 밝혔다.

협회는 건의문에서 “콜센터를 포함한 TM 산업의 연간 시장 규모는 11조원에 달하며 종사원은 60만~80만명에 이를 만큼 대표적인 고용 창출 산업으로 자리 매김했다”면서 “향후 국내 상당수의 기업은 콜센터를 직접 소유, 운영하기 보다는 TM의 효율성과 전문성을 고려 TM 전문 외부 업체에 업무를 위탁하고 있어 TM 시장은 더욱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지역별 콜센터 유치 경쟁도 치열해 현재 광주는 콜센터의 적극적인 유치와 지원으로 현재 27개의 콜센터, 6053석을 운영 중이며, 부산시는 신설, 이전하는 콜센터에 지원금을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유치 활동으로 41개 콜센터, 8500석을 유치한 상황이다.

고객정보 유출 사건이 발생한 초고속인터넷 시장의 경우 전체 영업중 TM 비율이 80% 이상일 만큼 의존도가 높으며, 이는 TM업체별로 수천 명의 고용 효과를 발생시킨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유선통신 3사의 TM 중단으로 이미 영세 TM업체의




부도 및 직원들을 실직사태가 벌어지고 있으며, 경찰과 방송통신위원회 조사 결과 위탁 TM을 불법으로 간주할 경우 약 1만여개가 넘는 유선3사 위탁영업점의 폐점이 불가피해 당장 약 1만여명의 실직이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통신사에서 비롯된 이러한 추세는 은행·보험·신용카드·유통업체 등 비 통신업계의 TM 영업 시장으로 확산 되는 추세라 TM 위축이 장기화 될 경우 지방자치단체의 콜센터 유치 사업에도 큰 영향을 미쳐 지역경제 발전에도 악영향을 끼칠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

협회는 “지난달 22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정보통신망법)’개정안이 엄격하게 적용될 경우 TM업계의 존립 기반 상실돼 국내 TM산업 축소가 불가피하고, 신정부가 역점을 두고 있는 경제활성화에 장애 요인으로 작용할 것”이라면서 “정부는 개인정보를 보호하면서 TM 산업을 발전시킬 수 있는 정책을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요청했다.

이를 위해 협회는 TM에 대한 아웃소싱을 허용하고 업무위탁과 개인정보 제공범위를 확대하는 대신 위탁에 대한 관리책임을 엄격히 하는 등 합법적인 텔레마케팅 활성화 방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개인정보는 보호하되 정상적인 기업 활동을 보장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이를 위해 협회는 미국에서 시행하고 있는 같은 전화영업 거부 등록제도와 같은 제도의 도입을 고려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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