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회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 출제경향
‘제1회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 출제경향
  • 임은영
  • 승인 2008.09.17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웃소싱21닷컴, 총 6개 과목, 시험은 9월 28일 발표

아웃소싱 경영 지식정보 제공 업체인 아웃소싱21닷컴(대표 김용관)이 9월 28일 국내최초로 인재파견 전문가 양성을 위한 ‘제1회 인재파견지도사 자격시험’의 출제경향을 발표했다.

이번에 발표된 출제경향은 총 6과목(근로기준법 해설, 파견법 해설, 4대보험 실무, 구직자 상담 및 인력 수급, 파견근로자 관리, 마케팅 실무)에 대한 출제문제수와 출제의도 등 구체적인 내용을 담고 있어 시험을 앞둔 응시생에게 유용한 정보가 될 것으로 보인다. 각 과목별 출제경향은 다음과 같다.

▲근로기준법 해설= 근로기준법 해설에서 가장 출제비율이 높은 부분은 ‘해고 및 퇴직과 관련한 문제의 비중’, ‘근로관계 종료 시 사용자가 처리하여야 할 사항에 관한 문제’, ‘임금 및 퇴직금과 관련한 문제’에 관한 것이다. 이 3개 부분에서 총 문항수의 절반 정도가 출제될 예정이다. 이번 과목에서는 주로 근로기준법 및 시행령의 조문 내용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이며, 주관식 5문항를 포함 총 40문항이 출제된다.

▲파견법 해설= 이 과목은 파견법의 취지 및 목적을 이해하고, 법 제1조에서 법 제46조까지 전반적으로 잘 이해하고 있는 지, 근로자파견의 판단기준에 관한 지침을 이해하고 있는 지를 평가하게 된다. 한 분야에 집중되지 않고 법 전반에 걸쳐서 골고루 출제를 됐으며, 40문제중 10문제는 비교적 쉬운 문제, 10문제는 까다로운 문제, 20문제는 중간정도의 난이도로 구성됐다.

▲4대보험 실무= 4대보험은 법률과목이기 때문에 법, 시행령, 시행규칙, 고시 등의 범위를 포함하나 가급적 인재파견지도사 교재 내용의 범위내에서 출제됐다. 또한 4대보험과목 중 어느 한 쪽의 과목에만 치우치지 않고 높은 난이도의 문제는 가급적 지양할 것으로 보인다. 이 과목은 4대보험에 대한 개요나 용어에 대한 이해를 평가하는 문제들이 주를 이룰 것으로 판단된다. 출제 문항수는 단답형(괄호넣기) 5문항을 포함한 총 40문항이다.

▲구직자 상담 및 인력 수급= 인력수급과 구직자 상담에 대한 전문지식이나 잡매니져로서 면접(interview) 진행 능력을 평가하는 문제들이 주를 이룰 것으로 보인다. 인력 수급의 업무흐름과 구직자 상담의 중요성에 대한 문제와 면접에 대한 개요와 목적과 면접 실무에 관한 문제가 주요 내용이다. 객관식 14문항과 주관식 1문항이 출제된다.

▲파견근로자 관리= 인재파견지도사의 전문지식을 평가하고 실무에 잘 적용할 수 있는지를 평가하는 문제들이 출제된다. 파견근로자의 활용에 대한 인사관리 능력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진다. 주요내용으로는 ‘계약서 및 견적서 작성실무’, ‘파견근로자 관리’ 부문에 대한 것들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주관식 2문항을 포함, 총 20문항이 출제될 계획이다.

▲마케팅 실무= 마케팅실무는 총 5개 항목에 중점적으로 문제가 출제될 것으로 보인다. '마케팅기획의 이해', '마케팅기획 필수지식 5th', '여러 가지 마케팅기법', 'HR실무에서의 마케팅기획', '제안과 프리젠테이션 전략' 이상 5개 항목이 주요 내용이다. 주관식 1문항을 포함 총 15문항이 출제된다.

한편 아웃소싱21닷컴은 9월 24일 ‘인재파견지도사 총정리반’을 운영한다고 밝히고 시험을 대비한 마지막 핵심 총정리 통해 보다 많은 응시생들이 합격의 영광을 누리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교육은 출제경향을 바탕으로 진행될 계획이어서 시험을 앞둔 응시생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전망이다.

기타 자세한 사항은 아웃소싱21닷컴 홈페이지(www.outsourcing21.com)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02-785-3197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