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취업준비생 대상 공공부문 '청년 인턴제' 도입
정부, 취업준비생 대상 공공부문 '청년 인턴제' 도입
  • 남창우
  • 승인 2008.09.22 10: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부터 '정부기관.산하기관.지자체' 전일제.시간제 근무
정부가 쳥년실업 완화책의 일환으로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하는 공공부문 청년 인턴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시행되는 이 제도는 취업준비생이 월 100만원 안팍의 월급을 받고 전일제 또는 시간제로 정부기관, 정부산하기관, 지자체 등에서 사회경험을 쌓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노동부와 각 지자체와의 구체적 협의를 통해 시행 기간 및 규모 등을 확정지을 계획이다. 대상은 취업경험자가 아닌 졸업생 중 취업이 안된 취업준비생을 대상으로 할 계획이다. 정부는 이번 청년인턴제가 청년실업 완화에 일정 정도 도움을 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예산은 별도로 확보하기 보다는 예산 절감액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규모 및 시기를 운용하는 방식이 될 것이라고 행안부의 관계자는 전한다. 또한 채용된 인턴은 최장 6~9개월까지로 근무를 제한할 예정이며, 그전에라도 취업이 되면 당장 그만둬야 한다.

근무기간 동안, 100만원 안팍의 기본급에 시간외 수




수당을 지급받게 되며, 4대보험 혜택도 적용 된다.

청년인턴제의 구체적 협의는 11월 쯤 각 중앙부처와 지자체간의 협의를 통해 세부 내용을 결정하게 되며, 자율적으로 운영하게 된다.

이번 정부의 청년 인턴제 도입에 대해 취업관련 전문가들은 어느 정도 숫자가 혜택을 받을 수 있을 지 알 수 없지만각 기관들이 절감된 예산분을 활용한다는 측면에서 그 규모는 크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말그대로 '완화책'에 불과해 눈높이 취업을 준비중인 졸업생들에게 대기업.공공부문 취업 준비기간을 더 주게 됨으로 오히려 인력을 필요로 하는 중소기업의 구직난만 가중시키게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경총의 한관계자는 "청년인턴제는 단기적 피난처일 뿐이라며 차라리 그 예산으로 기업 인턴제를 더 지원하고 확산시키면 기업에게는 인재를 뽑을 기회를, 개인에게는 구체적 구직의 기회를 얻게 됨으로 더 효율적"이라고 지적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