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아웃소싱 확대로 무역 위기 극복한다
물류아웃소싱 확대로 무역 위기 극복한다
  • 김상준
  • 승인 2008.11.10 11: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물류공동화 등을 위한 정부 지원 필요

국토해양부(장관 정종환)는 한국교통연구원, 한국무역협회와 공동으로 11월 7일(금) 오후 2시30분 트레이드타워 51층 대회의실에서 ‘최근 금융위기와 물류산업’이란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최근의 글로벌 금융위기가 우리나라의 주요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 특히 타 산업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물류산업에의 영향과 기업과 정부측면의 대응전략을 제시함으로써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지혜를 모색하고자 기획됐다.

이날 토론회에서 삼성경제연구소 장재철 수석연구원이 “글로벌 금융위기와 주요 산업에의 영향”, 한국교통연구원 서상범 종합물류기업인증센터장이 “경기침체에 대비한 우리나라 물류산업의 진단과 대응전략”에 대해 각각 주제발표를 했다.

발표자료에 따르면 장재철 수석연구원은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금융불안이 점차 진정되면서 심각한 경기침체는 모면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나 실물경제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은 지속적으로 진행될 것으로 전망되며, 2009년 하반기로 갈수록 영향이 축소되고 실물경기도 개선될 것으로 분석했다. 또한 서상범 센터장은 물류산업은 제조업, 유통업




업, 건설업 등 타산업에 전적으로 의존하는 구조적인 속성을 가지고 있어, 관련 산업의 부진이 시차를 두고 물류산업에 누진적으로 반영될 것으로 우려되며 현재 업계 체감 중국, 미국의 수출입 물량 감소 등 국제무역을 중심으로 위기가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이에 따른 대응전략으로 재무구조와 경영안정성 등에 차이가 있는 대형물류기업과 중소물류기업을 구분하여 대형기업에게는 투자 촉진 지원을, 중소기업에게는 신용경색 방지를 위한 금융 및 세제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하며, 정부는 이러한 위기를 기회로 삼아 화주기업 세제지원제도를 확대하여 물류아웃소싱을 활성화하고, 기업물류 공동화 지원, 공급과잉 해소 등을 통해 국내 물류시장을 선진화하는 계기로 활용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토론자로 범한종합물류, 쥬피터익스프레스, 무역협회, 한국물류창고업협회, 국토해양부, 인하대학교 등 민·관·학계에서 고루 참여하여 금융위기에 따른 물류산업의 대응방안과 정책추진방향 등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진다.

국토해양부는 이번 정책토론회에서 제시된 전문가들과 업계의견을 수렴하여 앞으로 경기침체에 따른 물류업계의 위기 타개를 위한 정책수립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