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 46.7% 불황에도 ‘인력 부족 상태’
중기 46.7% 불황에도 ‘인력 부족 상태’
  • 이효상
  • 승인 2008.12.09 1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경기 불황으로 기업들의 채용 축소와 구조조정 등이 진행되는 와중에도 중소기업 10곳 중 4곳 이상은 오히려 인력 부족 상태인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 취업포털 잡코리아(www.jobkorea.co.kr)가 올해 채용을 진행했던 중소기업(*사원수 300명 이하) 381개사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설문에 참여한 기업 중 46.7%가 현재 자사의 인력 상황을 부족한 상태라고 응답했다.

반면, 적정 상태라고 응답한 기업이 43.0%였으며, 나머지 10.2%의 기업은 과잉상태라고 답했다.

또한, 올해 신입사원 채용을 진행한 중소기업들 10곳 중 5곳은 우수인재 확보에 실패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수인재 확보 유무’에 관해 조사한 결과, 49.3%의 기업만이 신입사원 채용을 통해 우수인재를 확보했다고 답했으며, 과반수가 넘는 50.7%는 신입사원을 채용했지만 우수인재 확보에는 실패했다고 답했다.

이들 중소기업들이 올해 채용을 진행하는 데 있어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한 사항은 △입사지원자 자체가 부족하다는 응답이 35.7%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 △우수 인재 발굴 23.9% △최종 입사 합격자 이탈 21.5% 등을 지적한 응답도 비교적 많았으며, 이 외에 △장기적인 채용계획 수립의 어려움 7.6% △체계적인 채용시스템의 부재 7.1% △채용활동 후, 성과 평가 및 모니터링 미비가 3.4% 등의 순으로 집계됐다.

또 필요한 인력을 정해진 기간 내에 신속하게 확보하는 지에 대한 문항에 대해서는 무려 70.1%의 기업이 ‘아니다’라고 응답했으며, 최근 최종 입사를 확정한 사람들 중 입사일에 출근을 하지 않아 애를 먹었던 경험에 대해서는 무려 60.4%의 기업이 “있다”고 답했다.

잡코리아 김화수 대표는 “최근 구직자들의 고학력화와 일자리 선호 양극화 현상 등으로 인해서 청년실업자가 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여전히 중소기업의 경우는 우수한 인력 확보 등 인력부족 현상을 겪고 있는 기업이 많다”면서, "이럴 때일수록 구직자들은 눈높이를 낮춰 우회 취업전략을 세우는 것이 유리할 수 있으며, 인재채용에 큰 예산을 투자할 수 없는 중소기업의 경우도 채용과정에서 기업의 성장 가능성 및 채용 후 신입사원이 맡게 될 직무에 관해 지원자에게 충분히 설명하는 것이 우수인재를 확보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보충취재 문의처 : 잡코리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