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센터 일자리 창출산업 정부정책지원 필요
고객센터 일자리 창출산업 정부정책지원 필요
  • 김상준
  • 승인 2009.01.13 0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가 어렵다.

경쟁력 없는 기업이나 사람들이 구조조정의 대상이 되고 있다. 정부의 모든 정책들도 취업 우선 정책에 집중되고 있다. 우리 업계도 미리 미리 경쟁력을 갖추고 창조적이고 전략적인 마인드로 이 난국을 성장의 발판으로 만들어야 할 것이다.

콜센터 산업(표준산업분류:75991)은 비즈니스(사업) 지원 산업으로서 사업을 활성화시키는 산업이다. 기업이 상품이나 서비스를 차별화 할 수 있는 경쟁우위를 창출하는 원천이다.

고객센터 산업은 일자리 창출 산업이다. 본 연구소에서 실시한 지역 인력 수요조사의 비율을 전국으로 적용해 보면, 2009년도에 업계 전체로서 최소 약 100,000개의 신규 인력이 필요하다고 본다.

따라서 정부는 일자리를 창출하는 우리 산업 보다 강력한 정책적 지원을 하여야 것이다.
업계 발전에 책임을 느끼고 있는 사람으로서 본인은 업계 발전을 위하여 다음과 같은 제언을 드린다.

우선, 콜센터, 컨택센터, TM 센터 서비스 센터 등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우리 업계의 용어에 대해 용어의 통일이 필요하다. 본인은 우리 산업을 고객센터(Customer Center)라고 부를 것을 제안한다.

우리는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의 요구에 부응하는 산업이다.

다음으로, 이번과 같은 경제 불황은 산업의 구조조정과 신산업 출현(예, ITBPO 산업)을 동반한다. 구조 조정 당하기 전에, 관련 대학원 진학, 신기술 연마 등으로 미리 미리 준비하여야 한다.

기업들도 기존 관행에서 벗어난 창조적인 마인드와 전략적인 사고로 2009년을 맞아야 할 것이다.
아무쪼록, 우리 업계에 종사하는 기업들과 종사자들이 슬기롭게 어려움을 발전의 기틀로 만들 수 있는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