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청소 및 일용직 근로자 고용불안 심화
경비·청소 및 일용직 근로자 고용불안 심화
  • 곽승현
  • 승인 2009.01.30 1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기불황의 여파로 경비·청소 용역직원과 일용직 근로자 등 저임금자들의 고용불안이 더욱 심각해지고 임금·복리후생 등 근무 여건도 갈수록 악화되고 있다.

서울시 SH공사 산하 아파트 통합관리센터는 올해 큰 폭의 인력감축 계획을 세우고 있고 서울지역 8곳을 나눠 관리하는 통합관리센터는 지난해 말 공공아파트 입주민들을 상대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뒤 인력감축안을 확정한다고 밝혔다.

관리센터 관계자는 “경비원과 관리사무소 직원을 최대 50%까지 감축키로 했다”며 “영구임대 아파트는 이미 90% 이상이 통합관리실 설치 공사에 들어갔다”고 전했다. 하지만 당시 설문에서 주민 상당수가 현 상태 유지를 원한 것으로 나타났다.

근로자의 최소한의 근로조건을 보장하기 위한 최저임금도 인력감축의 빌미로 작용하고 있다. 지난해 시간당 3770원이었던 최저임금이 올해부터 4000원으로 상승하자 인건비 절감 차원에서 인력을 감축하자는 분위기다.

영등포구의 한 공공아파트 경비원는 “차라리 월급을 올려주지 않아도 좋으니 계속 일하게 해줬으면 좋겠다”고 답답한 심정을 밝혔다.

대구지하철공사는 올해 청소용역 계약 금액을 지난해보다 줄었다. 1인당 임금은 소폭 올렸지만 전체 인력 규모를 감축했기 때문이다.

관계자에 따르면 “5~6명 정도가 정년퇴직한 자리를 채우지 않아 구역당 예산이 2000만~3000만원씩 삭감돼 청소원들의 노동강도가 세질 것 같다”고 예상했다.

대한주택공사 인천 향촌 주거환경개선지구에서 일해온 목수 10여명은 하청업체가 바뀌면서 무더기 해고됐다. 이들은 지난해 말 하청업체인 A사가 임금을 제대로 지급하지 않자 원청업체와 주택공사에 찾아가 항의했다. 이에 주택공사는 하청업체를 B사로 변경했고, 새 하청업체는 기존업체 목수들에게 해고를 통보한 것이다.

전국건설노조 경기중서부지부 조합원들은 지난 12일부터 매일 청와대와 주택공사 앞에서 고용대책 마련과 적정 일당 보장을 요구하는 1인시위를 벌이고 있다. 건설노조 관계자는 “경제위기로 일용직 건설노동자들이 일방적 해고와 일당 삭감 등에 내몰리고 있다”며 “특히 주택공사 현장의 불법 다단계 하도급 과정에서 임금을 떼이고 해고를 당하거나 일당을 삭감당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