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외국인전용 콜센터 개소
부산 외국인전용 콜센터 개소
  • 김상준
  • 승인 2009.03.24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개국 언어로 상담.정보제공..종합 정보사이트 7월 오픈

"외국인들이 부산에 살면서 겪는 불편을 해결해 드립니다"

부산국제교류재단은 23일 오전 10시 연제구 연산동 부산시청 1층 재단 사무실에서 배영길 부산시 행정부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외국인전용 콜센터 개소식을 가졌다.

부산에 거주하는 외국인들이 일상생활에서 부딪히는 각종 어려움을 해결해 주기 위해 문을 여는 이 콜센터는 매주 월~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영된다.

한국어와 영어는 물론이고 중국어와 베트남어, 따갈로그어(필리핀어), 인도네시아어를 구사하는 상담원들이 해당 외국어로 상담을 하고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한국어.중국어.따갈로그어는 월~금요일, 인도네시아어는 월.수요일, 베트남어는 화.목요일에 서비스 한다.

국번없이 1577-7716번에 전화를 걸어 원하는 언어를 선택하면 상담할 수 있다.

부산국제교류재단은 또 거주 외국인들이 인터넷을 통해 필요한 정보를 손쉽게 찾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외국인을 위한 종합정보 사이트(www.busanlife.or.kr)'를 7월 1일부터 개설할 예정이다.

이 사이트는 의료.교통.교육.레저.스포츠 등 생활정보는 물론이고 고용정보 등 다양한 소식을 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 등 4개 국어로 제공한다.

부산국제교류재단은 이와 함께 대중교통환승제도와 지하철 노선, 다문화가정 자녀 교육기관, 종합병원 진료시간 및 이용방법 등 거주 외국인들이 일상생활에서 꼭 필요한 정보들을 담은 `라이프 인 부산(Life in Busan) 책자 1만권(영어.중국어 각 3천권, 한국어.일어 각 2천권)을 제작해 5월 23일 열리는 `외국인과 함께 하는 어울마당' 행사 때 배포하기로 했다.

현재 부산에 거주하는 외국인은 공식통계로는 3만6천여명이지만 실제로는 4만명을 넘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