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공기업 채권추심 아웃소싱 확대
금융공기업 채권추심 아웃소싱 확대
  • 곽승현
  • 승인 2009.03.24 12: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공기업 선진화 및 업무 효율성 제고
금융권 공기업들이 정부의 공기업 선진화 방안과 업무의 효율성 증대를 위해 자체적으로 운영하던 부실채권 추심부문의 아웃소싱을 확대하고 있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자산관리공사(이하 캠코) 등이 최근 부실채권 추심업무를 아웃소싱하기 위해 신용정보사를 선정했으며 신용보증기금, 기술보증기금, 한국수출보험공사, 한국주택금융공사 등도 장기연체 채권을 대상으로 추심업무의 아웃소싱을 확대하고 있다.

캠코는 최근 외환위기 당시 퇴출된 5개 은행의 무담보채권 등 10만5000건 3조9000억원 규모의 채권추심 물량을 아웃소싱 한다는 방침을 정함에 따라 고려신용정보, 나라신용정보, 기은신용정보, 미래신용정보 등 4곳을 선정한 상황이다.

신보와 기보는 매년 각각 2조원 규모의 장기 부실채권을 대상으로 채권회수 아웃소싱을 주고 있으며 기보의 경우 지난해 고려신용정보, 미래신용정보, 나라신용정보, 솔로몬신용정보, 중앙신용정보 등 5곳에 채권추심 아웃소싱을 했다.

수출보험공사도 올 1월 3000억원, 한국주택금융공사는 지난해 12월 5200억원 규모의 부실채권 회수를 아웃소싱 주었다.

이에 대해 금융공기업 한 관계자는 “부실채권 추심의 업무 효율화와 정부의 아웃소싱 확대도입 정책으로 아웃소싱을 늘기고 있는 추세다”고 말했다.

공사의 채권회수 위임수수료는 평균적인 금융기관의 채권회수 위임 수수료인 25%보다 낮은 19% 정도며 아웃소싱업체들이 시장 상황이 악화된 상황에서 저가 수수료 경쟁으로 수수료는 더욱 낮아질 것이라는 전망이다.

한편, 채권추심 아웃소싱은 2금융권에서도 확대되고 있다. 실제로 지난해 말부터 장기적인 경기침체에 대비하고 효율적인 조직 운영을 위해 삼성카드, 신한카드 등이 자체 채권추심 조직을 아웃소싱 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