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청년실업 종합대책 추진
경북도, 청년실업 종합대책 추진
  • 곽승현
  • 승인 2010.05.11 0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상북도는 청년실업해소를 위해 ’04년부터 전국에서 처음으로 ‘중소기업인턴사원제’를 도입·시행, 지난해까지 모두 1,272명을 채용, 이중 860명을 기업의 정규사원으로 채용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매년 미스매칭 해소를 위한 ‘취업 박람회’ 등의 행사도 개최 지역기업의 구인난과 청년실업해소에 나름대로 기여했다는 평을 받고 있다.

이에 따라 경상북도의 지난 3월 기준 청년실업률은 8.2% 전국 평균 9.0%보다는 비교적 낮은 성적표를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해마다 40여개 지역대학에서 배출되는 졸업생만 4만여 명. 도가 현실에 안주할 수 없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그래서 경상북도의 야심찬 청년실업 대책 마스터플랜인 청년일자리 뉴딜정책 프로그램이 주목을 받고 있다.

경북도의 ‘청년일자리 뉴딜정책’은 모두 5대 분야에 걸쳐 33대 시책을 추진한다. 기본방향을 보면 △청년의 역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직업과 직종의 개발 △수요에 부응하는 청년노동력의 공급 △국제화·개방화 시대의 흐름에 맞추어 다각도의 노력진행 △장기적이고 구조적인 대책을 지속 추진한다는 것이다.

이에 따라 5대 전략도 마련했다. 먼저 창조적인 시대의 흐름에 부응한 △청년층 New Start 프로젝트 △글로벌리더 청년인재 양성 △미래 산업분야 청년리더 양성 △종합고용서비스를 통한 미스매치 해소 △취업체험을 통한 디딤돌 일자리사업의 내실화 등이다.

도는 이러한 계획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해 지난 3월 추경예산을 전국에서 가장 빨리 마련했다. 이번에 예비비 등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모두 45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