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폭력 이대로 좋은가?
언어폭력 이대로 좋은가?
  • 김상준
  • 승인 2010.07.19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잇따른 아동 성폭력문제가 일어나면서 인간이기를 거부한 파렴치한 성폭력범을 그대로 두어서는 안 된다는 공감대가 형성되었고, 결국에는 아동 성폭력 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일명 ‘화학적 거세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다.

국회는 6월29일 본회의를 열어 ‘상습적 아동 성폭력범의 예방 및 치료에 관한 법률안(일명 화학적 거세 법안)’을 처리함에 따라 구체적인 준비 작업을 거쳐 내년 7월부터 시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또한 요즘 버스를 타면 전과 다르게 운전사를 폭행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투명보호막이 쳐져 있으며, 이런 글귀가 가장 승객들의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어있다.

버스운전기사 폭행엄벌, 버스운전기사 폭행·상해 시 3년 이상 징역, 특정범죄가중처벌법(2007.4.3), 성숙한 교통문화 정착으로 우리 모두 안전을 지킵시다.

둘 다 제대로 저항을 할 수 없는 피해자를 보호하기 위해 특단의 조치가 취해진 것이다. 물론 피해자들이 육체적으로 상해를 입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다. 그런데 이런 질문을 던지고 싶다. 육체적인 상처만을 눈에 보인다는 이유로 심각하게 받아들이고, 보호조치를 취해야 하는지 묻고 싶다. 어쩌면 육체적인 상처는 경우에 따라 다르겠지만 치유를 하면 완치될 수도 있다. 하지만 정신적인 상처는 영원히 치유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제 정말 특단의 조치가 필요한 곳이 있다. 요즘 언어폭력에 무방비로 노출되어 있는 컨택센터 상담사들을 보호하기 위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하다. 상담사들이 이런 문제를 보고하면 “다 그런거지 뭐? 이해해야지 어떻게 하겠니?" 하면 그냥 무마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어느 누구도 보호해주지 못하다 보니, 무소불위의 힘을 가진 고객에 비해 저항할 힘조차 없는 너무도 연약한 상담사들은 무방비 상태로 지금 이 순간도 언어폭력에 시달리고 있다.

기업은 가해자들이 고객이라는 이유로 강하게 어필하지 못하고 있으며, 정부도 심각하게 받아들이지 않는 것 같다. 얼마 전 인권위에서 컨택센터 상담사들에게 대한 성희롱에 심각하다고 발표한 적이 있지만 어떠한 조치도 취해지지 않았다. 그저 변 죽만 울리다 만 것이다. 하지만 그 피해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매우 심각하다.

산업재해로 봐야 할 정도이며, 당장 심리상담사라도 센터마다 배치해서 피해 상담사들의 마음을 어루만져야만 하는 상황이다. 그렇지 않다면 상담사들이 단골로 다니는 병원이 목이 아파서 가는 이비인후과에서 언어폭력으로 상처 입은 정신을 치유하기 위해 정신과로 바뀔지도 모른겠다.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무조건 욕설과 소리를 지르며, 성희롱까지 서슴지 않는 정말 못난 고객들. 상담사들은 그런 고객들을 도와주기 위해 센터에서 하루 종일 전화를 받고 피곤해도 웃음으로 대하고 있는데도 말이다. 그들도 다 누군가의 가족이 아닌가. 이제 우리 사회도 육체적인 폭력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폭력에 대해서도 심각하게 인식하고, 어떻게 하면 언어폭력으로부터 상담사를 보호할 수 있을 지 법적으로 방안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얼마 전 어떤 모임에서 이런 이야기를 했더니 어떤 분이 이런 이야기를 했다. 술집에서 근무하는 호스티스들이 술꾼들로부터 받는 스트레스가 만만치 않아 그를 해소하기 위해 HOST BAR를 찾는 경우가 많은 것처럼,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고 함부로 상담사들에게 언어폭력을 휘두르는 못난 고객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받은 상담사들이 똑같은 방법으로 상담사들에게 스트레스를 푼다는 얘기를 들었다.

그런 일이 일어나서도 안되겠지만 혹 그런 일이 있다면 즉시 중단되어야 한다. 우리끼리라도 상대 상담사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돕지는 못할 망정 서로에게 상처를 주는 그런 일이 일어나서는 안 된다.

이제 언어폭력은 상담사들이 스스로 삭혀야 할 문제가 아니라 범죄행위로 간주되어야 하고, 이를 중단시키기 위한 법이 제정되어야만 한다. 이것은 우리 모두의 문제이며 우리 가족들의 문제다.

나는 제안하고자 한다. 얼굴이 보이지 않는다는 이유로, 그리고 상담사들이 약하다는 이유로 함부로 언어폭력을 휘두르는 못난 고객들이여, 지금 즉시 그런 못난 짓을 그만두기를 부탁한다. 그렇지 않다면 아동성폭력범에게 화학적 거세가 가해지고, 운전사폭행범에게 특정범죄가중처벌로 3년 이상의 형을 받는 것 이상으로, 못난 입으로 못난 소리는 못하게 하는 형벌을 주는 법안이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혹은 스토커들에게 주어지는 형벌로 피해자 근처에 접근을 금지시키거나 전화를 못하게 하는 것처럼, 컨택센터에 전화를 못 걸도록 하는 리스트에 올려 자동으로 전화가 끊기도록 함으로써 컨택센터에서 격리를 시키는 방안이라도 모색이 되어야 하겠다.

우리의 일이고 우리의 가족인 상담사들의 일이므로 모른 채 하지 말고, 힘 있는 고객에게 잘 보이기 위해 피해자인 상담사들에게 참으라고만 하지 말고, 우리의 사내고객인 상담사들이 언어폭력이 없는 환경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힘을 모으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