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청소근로자 근무환경 도마 위에 오르나
병원 청소근로자 근무환경 도마 위에 오르나
  • 부종일
  • 승인 2010.07.19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원 청소근로자들의 열악한 근무환경이 여론의 도마 위에 오를까. 청소를 하다가 주사바늘에 찔리고 골절상을 입는 경우가 다반사인데 병원에서 일하면서 응급조치조차 받지 못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사회진보연대는 지난 8일 고대병원 청소근로자의 근로환경에 대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청소근로자 74명 중 53명이 응답한 이번 조사에서 58.5%가 근무중 다친 경험이 있다고 응답했다.

부상의 종류로는 주사바늘에 찔리는 경우가 42.8%로 가장 많았고 골절상이 28.7%로 나타났다. 근무중 부상시 58.6%가 응급조치를 받지 못하고 집에서 치료한다고 답했다.

또 출근시간의 경우 취업규칙상 오전 6시까지 출근이지만 설문에 응답한 50명중 49명은 조기출근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이 조기출근하는 시간은 평균 68.2분으로 거의 대부분 4~5시에 출근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일이 너무 많기 때문이라고 답했다. 고대병원 김윤희 청소노동자 대표는 "밥차가 7시20분에 올라오는데 화물칸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려면 그 전에 쓰레기를 밖으로 내보내야 한다"며 "쓰레기를 반출하는 시간이 1시간 넘게 걸려 일찍 출근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밖에 근로자 대부분이 조기출근으로 하루 두 끼 식사를 병원에서 해결해야 하지만 86%는 회사의 지원이 없어 도시락으로 해결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도시락을 이용하는 경우도 배관과 전선 등이 지나가는 PS실을 이용하고 일부는 화장실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고대병원 관계자는 "병원이 청소업계와 계약을 한 이상 청소근로자와 관련된 사항은 청소업체와 얘기할 사안이므로 청소근로자의 애로사항을 해결할 입장이 아니다"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