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비쿼터스와 로봇시큐리티①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주목받는 新산업
유비쿼터스와 로봇시큐리티①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주목받는 新산업
  • 이효상
  • 승인 2010.07.27 11: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큐리티 전문가 연재 :한국안전기교육협의회 이사장 조구현>

현대 산업은 컨버전스를 통해 신기술 융합산업이 출현하고 있으며, 민간과 공공분야의 R&D 확대로 기술은 놀라운 속도로 변하고 있다. 컨버전스를 통한 융합산업의 출현은 산업 영역의 장벽이 허물어지고, 고객이 원하는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협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계기가 될 것이다. 그러나 이에 따라 산업기술 및 정보 유출의 위험도 증가하기 때문에 기업에서는 유출 위험도를 낮출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이 마련되면서 보안 산업이 지금보다 더 성장을 하게 될 것이다.

또한, 사회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현상, 특히 공공부문에서의 서비스 효과와 사회시설 간접인프라의 유용성과 효용성 등을 측정하는 ‘효과 측정형 사업’은 공공투자에 소요된 예산이 적합하고 투명하게 진행된 것인지 체크할 수 있어 유비쿼터스 환경에서 기업에 매우 유용하게 이용될 수 있는 사업으로 꼽힌다.

이 사업은 단순한 자금 추적이 아니라 공공프로젝트가 목적에 맞게 진행된 것인지 계측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신설된 공공시설의 주민 이용도나 도로, 교량의 통행량을 계측해 경제성과 효용성 등을 평가함으로써 향후 공공사업이나 공공서비스 사업의 지표로 삼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는 공공기관 뿐만 아니라 민간기업에서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다. 특히, 기업의 사회공헌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면서 공공사업을 통해 기업 이미지 제고와 경영전략을 연계해야 하는 기업에 있어 센싱과 트래킹 기술을 적극 활용해 사업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다.

유비쿼터스가 불러올 산업의 변화는 공장이나 물류, 유통분야 뿐 아니라 농축수산에도 전반적으로 적용된다. 예를들어 돼지, 닭의 귀에 RFID 태그를 부착하고, 사료 급식기에 리더기를 설치해 가축이 사료나 물을 먹는 행위를 감시할 수 있다. 또한 활동반경을 관찰하면서 병에 걸린 가축을 골라내는 작업 등을 할 수 있다.

USN 기술은 과수원에도 접목된다. 대구 경산의 사과 농장은 냉해에 따른 낙과(落果) 방지를 위해 USN 센서를 설치하여, 기온과 풍향 등을 감지하는 USN 센서를 통해 자동으로 변화를 감지하고 대처함으로써 최적의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USN은 인명을 구조하는 데도 사용이 가능하다. 조난당한 선박이나 선원을 구조할 수도 있다. 선박에 장착된 GPS 모듈을 이용해 선박 위치를 파악할 수 있으며, 구명조끼에 무선호출기를 부착해 조난당했을 때 버튼만 누르면, 구조신호와 위치정보를 해양경찰청으로 보낼 수 있다.

교도소의 안전에도 USN 기술이 이용된다. 교도관이 제소자에게 집단폭행 당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교도관에게 센서를 내장한 소형 무선호출기를 지급하여, 교도관이 쓰러져서 일정한 시간 동안 움직이지 않을 경우, 통제실에 비상 신호가 전송되게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모든 분야에 있어서 각각의 분야에 필요한 환경에 맞도록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로 유비쿼터스 사회의 산업은 진화되어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