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년까지 청년일자리 7만1천개 창출
2012년까지 청년일자리 7만1천개 창출
  • 강석균
  • 승인 2010.10.14 1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청년 내 일 만들기’ 제1차 프로젝트 발표
2012년까지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청년 일자리 7만1천개가 새로 만들어진다.

정부는 14일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연 ‘제73차 국민경제대책회의 겸 제10차 국가고용전략회의’에서 향후 2년간 청년친화적 일자리 7만개 이상 창출 등을 골자로 하는 ‘청년 내 일 만들기’ 제1차 프로젝트를 발표했다.

고용노동부,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 합동으로 마련한 이번 ‘청년 내 일 만들기’ 제1차 프로젝트 핵심은 공공서비스 분야에 인력 확충과 이를 기반으로 민간기업과 연계해 청년일자리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구체적 내용에 따르면 우선 공공부문을 중심으로 청년친화적 일자리를 2012년까지 7만개 이상 늘린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청년의 창조적 도전을 지원하기 위해 청년 사회적기업가 2,000명을 육성하기로 했다. 신성장동력분야 창업기업이 신규채용을 할 경우 1인당 최대 연 720만 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장 변화를 선도하는 에너지․자원, 연구개발 등 신기술 개발과 신시장 개척을 통해 부가가치 창출이 유망한 분야를 중심으로 공공분야에서 7,000명을 채용할 계획이다.

수요에 비해 인력이 부족한 ▲화재․자연재해 관리, 재난구조․구급활동, 치안, 방역 등 안전 분야 ▲특허․상표출원 심사, ▲지역사회서비스, 특수교육․영양․유치원교사, 예술․스포츠분야 초중고 전문강사, 영어회화 전문강사 등 생활밀착형 공공서비스 분야에서도 7,000명의 청년 인력에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그간 펼쳐오던 청년인턴 사업을 새로 정비해 3만 7,000여개의 정식 일자리를 만들기로 했다. 이전의 실효성 낮은 행정인턴은 폐지되고, 취업률 80% 이상의 좋은 성과를 나타낸 중소기업 청년취업인턴은 중견기업까지 확대된다. 창직․창업 인턴도 5,000명 규모로 늘어난다. 해외취업 지원도 1만 2,000명 규모로 확대된다.

정부는 직접 일자리 창출에 한계가 있다고 보고 민간부문이 청년고용 확대에 나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키로 했다. 당장 11월에는 전경련 등 주관으로 ‘대기업-협력업체 공동 채용박람회’ 개최를 지원해 동반성장 고용전략을 직업능력개발과 기술연구개발 등의 분야까지 확산시킬 예정이다.

또 재직자 직업훈련, 실근로시간단축, 일․가정 양립형 유연근로 등으로 생기는 빈 일자리에 청년 채용이 확산되도록 정부가 컨설팅 및 소요비용 일부를 지원한다.

올해 말부터 ‘청년고용촉진특별위원회’(위원장 고용부 장관)에서 민관이 함께 청년일자리 창출 실적과 개선과제를 모니터링하고 우수사례를 발굴․포상․전파한다.

일자리창출 기업에 대한 특례보증규모 확대, 청년 사회적기업 펀드, 중소·벤처기업 일자리창출 펀드와 글로벌 영화제작펀드 조성 등 금융지원도 강화된다.

정부는 이밖에도 ‘학교에서 일터로의 원활한 이행’을 위해 인력수요자인 산업계 관점에서 업종별협회 또는 인적자원협의체가 대학평가를 주도하고, 졸업생의 고용유지율까지 점검하는 등 통계를 내실화하기로 했다.

▲청년구직자 대상 ‘취업아카데미’ 50곳 신설, ▲비진학 고졸자 대상 ‘취업 일굼 프로그램’ 수 ▲‘학교 밖 위기 청소년’을 지원키 위한 ‘취업사관학교’를 시범 운영하는 등의 대책도 포함됐다.

박재완 고용노동부 장관은 “이번 1차 프로젝트는 청년친화적 일자리 확대, 학교와 일터의 연계 강화에 주안점을 뒀다”면서도 “근본적으로는 인력수급 구조 개혁과 고용지원 인프라의 선진화를 위한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재완 장관은 “향후 추가 대책 마련 및 실행과정에서 기업과 학교 관계자, 청년, 노동계 등 각계 각층의 자발적인 노력과 적극적인 협력을 부탁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