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기대 고용노동연수원 ‘고용노동용어 해설’발간
한기대 고용노동연수원 ‘고용노동용어 해설’발간
  • 방유진
  • 승인 2011.03.04 08: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기술교육대학교(총장 전운기·이하 한기대) 고용노동연수원(원장 송봉근)은 노동경제, 노동교육, 노동법, 노동복지, 노사관계, 국제노동 등 6개 분야의 1,000여개 용어가 수록된 교육용 사전인 ‘고용노동용어 해설’을 발간했다.

고용노동연수원측은 “최근 공공부문 노사관계의 중요성이 부각됨에 따라 노사당사자의 선행지식 습득의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면서 “이에 따라 고용·노동 관련 용어에 대한 정확한 개념 이해와 사례학습으로 고용·노동정책을 올바로 이해하고 노사관계 안정화에 기여하기 위해 ‘고용노동용어 해설’을 발간하게 됐다”고 배경을 밝혔다.

‘고용노동용어 해설’은 노동경제(노동시장 등 고용관련 포함) 227개, 노동교육 242개, 노동법 146개, 노동복지(고용보험 포함) 152개, 노사관계198개, 국제노동 32개 등 6개 분야 997개 용어가 수록돼 있다.

이번 해설은 기존 고용 및 노동용어 관련 콘텐츠를 기초로 작성되었으며, 신조어 등 새로운 개념 정의가 필요한 용어는 공신력있는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했다. 아울러 대학교수, 환경노동위원회 전문위원 등 각 분야별 전문가와 고용노동부의 감수를 받아 약 8개월간의 제작기간을 거쳤다.

해설은 가나다순(사전식)으로 개념을 정리하고 있으며, 부록으로 각 고용노동용어에 대한 영문표기를 실었다.

한기대 고용노동연수원측은 ‘고용노동용어 해설’을 중앙부처 및 지자체, 공공기관, 각 시도 교육청 등에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며, 고용노동연수원 홈페이지(http://lati.kut.ac.kr/aolms) 내 사이버학습지원센터에도 탑재해, 전 국민들이 수시로 활용하도록 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