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쇄적 업무 틀 깨고 창조적 HRM 전략 도입해야”
“폐쇄적 업무 틀 깨고 창조적 HRM 전략 도입해야”
  • 박규찬
  • 승인 2011.05.30 10: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동훈 서강대학교 교수


최근 스마트폰 보급, SNS 활성화 등으로 인해 회사원의 업무환경까지 변화하고 있다. '워크스마트'란 용어가 나올 정도다.
본지는 이런 추세를 고려해 양동훈 서강대학교 경영전문대학원 교수를 만나 인사담당자들이 알아둬야 할 HR전략 등에 대해 알아보았다.

▶스마트 시대, 어떻게 변화해야 하나
세계적으로 스마트폰 보급이 급속도로 퍼지면서 생활패턴, 업무방식 등 많은 변화가 일어났다. 특히 SNS 활용 등으로 인해 정보를 얻기 위해 뛰어다니는 것이 아닌 언제어디서나 손쉽게 클릭 한 번으로 필요한 정보를 즉시 습득할 수 있어 개인의 정보량이 점차 많아지게 됐다.

이는 곧 개인의 역량으로 연결돼 업무에 있어서도 능력이 올라간 셈이다. 하지만 좋은 일만은 아니다. 개인의 정보량과 능력이 올라가는 대신 그에 따른 필요인력은 줄어들어 고용율은 떨어지기 때문이다. 이로 인해 고용시장의 침체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

또한 스마트워크(Smart Work, 원격근무)가 활성화됨에 따라 프리랜서 형태의 직업이 늘어 정규직 채용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글로벌 시대 대응 전략은
현재 미국, 영국 등 세계적인 기업들은 HR(Human Recourses)을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고 있다. 단순 노동, 일을 하는 것이 아닌 채용에서부터 인사관리, 평가관리, 보상관리, 복리후생, 교육 훈련 등 전반적인 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미국은 GWP(일하기 좋은 직장 만들기 운동)을 오래전부터 시행하면서 직장 내 근로자들의 작업환경 개선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에 우리나라도 HR을 전략화해 보다 나은 근무환경을 조성해야 한다. 단순 채용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채용 후 인재 관리에도 신경을 써야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게 될 것이다.

▶우리나라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우리나라의 인사제도는 폐쇄적이다. 이유는 기업의 가장 중요한 전략사업 중 하나가 인사제도이기 때문이다.

물론 입사지원서를 받고 면접을 거쳐 필요한 인재를 채용하지만 채용 후에는 형식적인 관리만 할 뿐이다. 입사를 하고 나서도 내가 왜 이 연봉을 받게 됐는지 알 길이 없다.

또한 근로자 근무시간은 OECD 국가 중 우리나라가 가장 많다. 좋은 쪽으로 생각을 하면 그동안 일을 많이 했기 때문에 이만큼 성장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시대가 변했다.

이제는 근무시간이 많다고 해서 성과가 그만큼 올라가지는 않는다. 이제는 업무에서도 효율성을 따져야 한다. 적은 시간에도 효율적인 일처리를 통해 큰 성과를 낼 수 있는 시대가 온 것이다.

우리나라도 관행처럼 이어져 왔던 업무환경의 틀을 깨고 창조적으로 일하는 인재를 배출하기 위해 HRM을 전략적으로 이용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