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국, 임금격차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
영국, 임금격차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
  • 김연균
  • 승인 2011.06.17 1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국에서 고소득층과 나머지 국민 평균의 소득 격차가 더욱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고보수위원회(High pay commission)에 따르면, 상위 0.1%의 소득이 국민 전체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현재 5%에서 2030년에 14%까지 상승할 것으로 전망된다. 현재 상위 0.1% 소득의 비율은 1940년대 수준과 비슷한데, 이 비율이 14%까지 상승하는 것은 20세기 이래 처음이다.

고보수위원회는 최근 발간한 보고서를 통해 경영진들에 대한 임금을 억제할 방안이 강구되어 실현되지 않으면 고소득층과 나머지 임금근로자들 간의 임금 격차가 조만간 빅토리아시대 수준으로 되돌아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고보수위원회 의장이자 가디언 산업부문 편집자 출신인 데보라 하그리브는 “이 보고서는 기업 엘리트들과 일반 근로자들 간의 임금 격차는 걷잡을 수 없이 확산돼 왔고, 앞으로도 확산될 것임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실제 2010년의 경우, FTSE 상위 100개 기업 최고경영자의 연평균 임금은 374만7천파운드(한화 약 65억7,951만원)가 넘었다. 이는 정규직 임금의 중간값인 2만5,800파운드(한화 약 4,530만원)의 145배나 되는 금액이다.

경영자들의 임금은 경기불황기를 거치면서 약간 내려갔지만, 보고서는 2020년까지 임금격차 비율은 214대 1까지 급등할 것으로 전망했다.

소득 격차에 대한 국민들의 불만도 높은 것으로 확인된다. 같은 시기에 제출된 ICM 여론조사는 국민의 72%가 “(고위 경영진들에 대한) 높은 임금이 영국을 더욱 불평등한 곳으로 만들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고, 73%는 “현 정부나 기업들이 과도한 임금에 대한 태클을 걸 것이라는 데 대한 신뢰가 없다”고 평가했다.

영국노총(TUC)의 수석 경제전문가인 니콜라 스미스는 “평균임금 상승은 경기불황 전에 이미 둔화되고 있었고 경기불황기에 실질적인 임금은 크게 타격을 입었으며, 우리는 지금 높은 소비자 물가상승률까지 겹쳐 아주 둔화된 임금상승을 경험하고 있다”며 “근로자들이 기본 생활을 유지하는데 엄청난 압박을 경험하고 있는 가운데 ‘형평성’은 아주 중요한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영국 재정연구소(IFS)에서 내놓은 다른 통계치를 보면, 노동당이 집권하고 있던 기간 동안 상위 1-2%의 소득이 다수의 근로자들의 소득보다 엄청 빠른 속도로 증가했다. IFS 보고서는 1997년 이래 사회적 불평등도가 증가했다고 비난했다.

ICM 여론조사는 불평등을 타개할 방안과 관련, 국민의 과반(57%)은 상위 소득은 엄밀하게 기업의 성과와 연동돼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절반(50%)은 주주들이 고위직의 임금과 보너스 패키지에 대해 발언할 수 있어야 한다고 답했다고 밝혔다.

고보수위원회 위원인 로버트 텔벗은 ICM 여론조사가 과도한 임금을 제재해야 한다는 데 대한 영국 국민들의 아주 분명한 태도를 보여주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한 고위 경영자에 대한 과도한 임금을 제재해야 하는 데에는 분명한 기업적인 이해도 증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기업활동은 일반 소비자들에 기대고 있을 뿐 아니라 최고 경영자들에게 성과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하기 위해 더욱 복잡하게 고안된 임금 패키지가 실제 작동하지 않는 것으로 드러났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실제 경영진의 임금과 기업 성과 간의 인과관계는 아주 미약한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영국 공공정책연구소(IPPR)의 최근 연구는 대다수 국민들은 정치인들이 이 같은 임금 불평등을 바로 잡아야 할 때라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IPPR의 닉 피어스는 “YouGov 여론조사 결과, 국민 3분의 2가 자신들의 작업장에서 임금격차가 지나치게 심하다고 생각하고 있었다”며 “이 같은 국민 여론을 잘 활용해 정부가 불평등한 임금과 보상체계를 바로잡기 위해 나서는 것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존 크리드란드 영국산업연맹(CBI) 신임 사무총장은 지난 달 가디언과의 인터뷰에서 이 문제는 짚고 넘어가야 할 이슈라고 밝히면서 “기업들은 높은 수준의 보수가 결과에 대한 보상임을 보여주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고보수위원회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고위직 경영진들의 임금 인상을 정밀 조사하여 보수체계를 조정하는 방안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지난해 11월 설립되었고, 최종 보고서는 올 11월에 제출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