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택배 아웃소싱 9월로 연기
우체국 택배 아웃소싱 9월로 연기
  • 강석균
  • 승인 2011.07.13 0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적격심사 강화해 서비스 질 향상시킬 것"
우정사업본부는 당초 7월 예정이던 ‘소포 위탁배달’ 아웃소싱 입찰을 9월 이후로 연기했다. 우정사업본부 물류팀은 입찰 연기와 더불어 강화된 입찰조건 마련을 위해 관련 조항들을 세부 검토하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2년마다 ‘소포 위탁배달 적격심사’를 통해 협력업체를 선정, 택배와 소포 배달 등 업무 일부를 아웃소싱하고 있다.

우체국택배 협력업체는 민간 택배사들이 지불하는 수ㆍ배송 수수료보다 높은 비용을 받을 수 있어 한진, 대한통운 등과 같은 경쟁사들도 입찰에 참여할 만큼 인기가 높다. 지난해 23개 업체, 1760대의 외부차량이 우체국 택배 아웃소싱 사업에 참여를 했다.

우체국 택배 협력업체 적격심사 기준은 매회 강화되고 있다.

수의계약에서 공개입찰 방식으로 전환했는가 하면 입찰공고 당시 보유 차량이 적재물보험 가입을 의무화 했다.

통상 1톤 택배배송차량은 적재물보험을 가입해도 실질적인 보상이 이뤄지지 않아 가입 3개월 뒤엔 대부분의 업체가 보험 연장을 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우정사업본부는 택배 운송 업무의 효율성 제고를 위해 이 같은 입찰 조건을 추가해 심사 기준을 강화하고 있다.

이는 적격심사 기준 강화와 관련해 600억원이 넘는 막대한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의 입찰 과정에서 부정의 소지가 다분히 존재해 왔다는 배경에서다.

업계에서는 기득권을 갖고 있는 업체들이 가칭 ‘우사모’(우체국을 사랑하는 모임)라는 일종의 기득권 세력들 간의 조직을 구성해 우체국을 상대로 재계약 로비를 펼치고 있다는 것은 기정사실로 알려져 있다.

서울의 한 우체국의 경우 재계약을 빌미로 위탁업체에게 자신들이 원하는 사람을 자신들이 요구한 급여에 위탁업체관리책임자로 고용해 줄 것을 위탁업체에 인사 청탁을 했다는 루머도 존재한다.

우정사업본부 물류팀 관계자는 “수의계약 당시부터 비일비재했던 불공정 입찰 관행을 없애기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공개경쟁입찰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며 “오는 9월까지 보다 강화된 적격심사 기준을 마련해 우체국택배의 서비스 질 향상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