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층 임금 수준도 악화되고 있다’
‘청년층 임금 수준도 악화되고 있다’
  • 이효상
  • 승인 2011.07.25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뉴스와이어) 청년의 신규 일자리 창출이 지속적으로 감소세를 기록하는 가운데, 청년층의 경제활동참가율과 고용률의 하락세가 지속되고 있다. 또한 고용 상황이 갈수록 악화되어 청년층의 실업률이 높아지고 이에 따라 대졸 취업자의 경우 학자금 상환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층이 급증하고 있다. 한편, 청년층 근로자의 임금 수준을 분석해 본 결과 청년층의 임금 수준이 하락하여 일자리의 질적인 악화도 우려되고 있다.

우선 청년층의 임금수준을 분석해보면 첫째, 청년층의 상대적 임금이 하락하고 있다. 청년층 임금 수준이 전체 임금근로자에 비해 하락세를 지속함여 상대적 임금이 하락하고 있다. 매년 전체 임금근로자의 임금을 100으로 환산하여 청년층의 상대적 임금을 산출한 결과, 2007년 청년층의 임금은 78.2이었으나 하락세를 지속하며 2011년 74.3으로 낮아졌다.

둘째, 청년 임금근로자의 실질임금이 하락하고 있다. 2009년 이후 청년층의 실질임금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실질임금 하락폭이 전체 임금근로자보다 크게 나타났다.

셋째, 저임금 산업에 종사하는 청년 임금근로자의 비중이 높다.
도소매 및 음식 숙박 등 저임금 산업에 종사하는 청년 임금근로자의 비중이 전체 근로자에 비해 높고 청년 근로자가 많이 종사하는 교육서비스업과 사회복지서비스업의 임금 수준이 악화되고 있다.

넷째, 판매직 종사자의 임금 수준이 악화됐다. 청년 임금근로자가 많이 종사하는 직종 중에서 임금 수준이 낮은 판매직 종사자의 임금수준이 자영업의 부진과 구조조정 영향으로 계속 떨어지고 있다.

다섯째, 청년층의 저임금 근로자 비중이 정체되어 있다. 중위임금의 2/3 미만을 받는 저임금 근로자 비중이 전체 임금근로자의 경우 감소세를 나타내는 반면, 청년층은 정체되어 있어 임금 격차 해소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청년층의 임금 격차를 분석해보면 첫째, 정규/비정규직 임금격차가 확대되고 있다. 전체 임금근로자의 정규/비정규직의 임금격차가 청년층보다 더 크게 나타나지만 청년층의 정규/비정규직 임금 격차 증가율이 전체 임금근로자보다 더 높다.

둘째, 학력간 임금 격차가 확대되고 있다. 고졸의 임금 상승률이 초대졸 및 대졸의 임금상승률보다 낮아 학력간 임금 격차가 확대되는 추세를 나타내고 이에 따라 학력인플레가 더욱 심화될 것이 우려된다. 또한, 청년 임금근로자의 학력별 격차 증가폭이 전체 임금근로자보다 높게 나타났다.

셋째, 기업 규모별 임금 격차 해소가 미흡하다. 우리나라는 기업간 전직이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렵고 직장 규모별 임금격차가 커서 청년층이 처음부터 대기업으로만 몰려 중소기업의 인력난과 청년층의 구직난은 더욱 심화되고 있다.

청년 취업의 양적인 측면이 악화되는 가운데 청년층의 임금 수준도 악화되고 있다. 청년의 신규 일자리 창출력을 제고하여 일자리를 늘리는 것 뿐만 아니라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이 시급하다.

또한, 청년층에게 직장체험 및 직업훈련을 활성화하고 다양한 청년취업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특정 직종과 업종에의 쏠림 현상을 예방하고 과도한 학력간 임금격차를 해소하여 학력인플레 현상을 완화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비정규직에 대한 부당한 임금 차별을 방지하고 정규직 채용을 늘릴 수 있도록 정책적인 인센티브 제공 등 좋은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책 마련이 필요하다.

[현대경제 연구원 김민정 연구위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