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발전재단, ‘2011 일터혁신 우수기업’ 선정·발표
노사발전재단, ‘2011 일터혁신 우수기업’ 선정·발표
  • 김연균
  • 승인 2011.10.19 09: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사가 한마음으로 근무체계 개편과 교육, 제도개선, 품질혁신 활동을 실시해 회사의 매출도 올리고, 고용창출 효과도 거둔 기업들이 ‘올해의 일터혁신 우수기업’으로 인증을 받았다.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재단은 일터혁신의 성과가 우수한 기업 24개사를 ‘2011년 일터혁신 우수기업’으로 선정했다.

선정된 기업은 ▲중소기업부문에 (주)대용(자동차엔진 주변장치 케이스 제조)등 13개소, ▲대기업 유한양행(의약품 제조) 등 6개소, ▲공기업 인천항만공사(항만시설관리) 등 5개소다. 우수기업으로 선정된 24개 기업 중 평가점수가 높은 10개사는 ‘일터혁신 대상 기업’으로 선정됐다.

일터혁신 우수기업 인증제도는 경쟁력있는 사업장을 만들기 위한 노사의 일터혁신 우수사례를 개발·전파함으로써 기업의 경쟁력과 근로자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자 2009년부터 시행해 오고 있다.

△노사협력 △현장 적합성과 창의성 △지속가능성 △성과 △활용 및 전파 가능성 등 5개 항목을 기준으로 서면심사 및 현장실사를 거쳐 선정한다.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재단은 학계·전문가 등이 참여한 심사위원회를 구성해 지난 7월 6일부터 8월 19일까지 신청한 기업을 대상으로 1차(서면심사), 2차(현장실사)심사를 거친 바 있다.

이번에 선정된 24개 일터혁신 우수기업에는 고용노동부장관 명의로 인증패가 수여된다. 또한 이들 기업은 일터혁신 우수기업 문구 및 로고 사용권이 주어지고, 일터혁신 우수사례집 발간, 동영상 제작 등의 인센티브가 부여된다.

한편, 일터혁신 우수기업 중일터혁신 대상으로 선정된 10개 기업은 오는 11월 11일 서초구 양재동 소재 엘타워에서 인증기업 및 대상기업 대표들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경진대회 및 시상식을 가질 예정이다.

노사발전재단은 노사 화합과 기업 성장을 돕기 위해 일터혁신 지원사업을 수행하고 있다. 노사파트너십을 토대로 지식근로자를 육성, 근로활동의 질을 높히기 위한 것이다.

주요 사업은 ▲기업의 혁신 수준을 진단하고 개선안을 제시하는 ‘통합 진단’과 ▲직무·숙련 정도가 반영된 임금 체계 개편을 위한 ‘임금직무체계 개선 컨설팅’ 등이다.

또 ▲기업 근무제도 개선과 평생학습체계 구축, 임금직무체계 혁신, 인적자원관리제도 개선, 노사파트너십 구축 등의 ‘고성과 근무체계 개선 컨설팅’ ▲CEO, 노조간부 노사협의회 위원, 인사노무담당자를 대상으로 한 ‘일터 혁신교육’ ▲중소기업 CEO 혁신 코칭 등도 포함된다.

일터혁신은 회사의 경쟁력과 근로자의 생산성을 높이고 협력적 노사관계를 형성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게 고용노동부의 설명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