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심리 반영 CSI 두 달 연속 상승세
소비심리 반영 CSI 두 달 연속 상승세
  • 강석균
  • 승인 2012.03.27 12: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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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들의 경제상황 심리를 종합적으로 나타내는 소비자심리지수(CSI)가 두 달 연속 상승했다.

한국은행이 27일 내놓은 `2012년 3월 소비자동향지수'를 보면 이달 CSI는 101로 전월보다 1%포인트 올랐다. CSI가 100을 넘으면 경기를 긍정적으로 보는 소비자가 더 많다는 의미다. 100을 밑돌면 그 반대다.

한은 관계자는 "유가상승 등 물가불안에도 CSI가 올랐지만 계속 기준치(100)를 웃돌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주가지수 상승세와 꾸준한 수출 신장으로 소비자 심리에 봄바람이 깃들였지만, 유럽 재정상태가 위태로운 만큼 대외여건이 녹록지 않다는 이유에서다.

이달 연평균 기대인플레이션율은 3.9%로 전월보다 0.1%포인트 감소했다.

앞으로 물가가 3.5%를 초과해 오를 것으로 예상한 소비자의 비중은 70.7%로 지난달보다 1.5%포인트 낮아졌다. CIS가 높아지면 기대인플레이션율은 대체로 내려간다.

이에 따라 4월 CSI와 기대인플레이션율이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결정하는 데 중요한 가늠자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소비자심리지수를 구성하는 항목의 지수는 전달에 비해 큰 변화가 없었다.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생활형편의 인식을 보여주는 `현재생활형편CSI'는 2포인트 내린 84이다. 6개월 뒤의 생활형편 인식을 의미하는 `생활형편전망CSI'는 94로 전달과 같았다.

현재경기판단CSI(70), 향후경기전망CSI(82), 가계수입전망CSI(97) 등은 소폭 나아졌고 소비지출전망CSI(108)는 전달과 같았다.

취업기회전망CSI(90)는 2포인트 올라 취업의 문이 열릴 것으로 기대하는 소비자가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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