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민대학, 인성교육의 중심에 서다
경민대학, 인성교육의 중심에 서다
  • 김연균
  • 승인 2012.04.23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업성공의 메카 - 경민대학

‘KM VISION 2020’ 수립, 톱20 추진

‘인성교육의 중심’… 취업률 매년 상승세

2012년 신입생 입학이 마무리되고 바야흐로 ‘취업전쟁 시대’에 돌입했다. 4년제 대학을 나와 남들보다 영어가 유창하고 스펙이 화려하다 해서 무조건 취업전쟁에서 승리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스펙이 앞서있다고 자만하고 있는 사람들도 많지만 아쉽게도 이런 스펙을 보유하고 있는 경쟁자가 수두룩하다.

취업전쟁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인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안재영 경민대학 취업진로정보센터장은 “성숙한 인성을 갖춘 인재만이 인정받는 사회가 왔다”며 “사람냄새가 나는 기본적인 소양과 전문 지식을 겸비한 인재야 말로 사회가 원하는 진정한 인재”라고 강조했다.

경민대학은 대학 대외경쟁력 제고를 위해 혁신적으로 구상한 장기 발전전략인 ‘KM VISION 2020’를 수립하여 지역과 함께 하는 대학, 인성을 겸비한 글로벌 경쟁력있는 인재양성, 글로벌 캠퍼스 조성 등을 통해 2020년까지 국내 2.3년제 대학 20위권 명문대학으로 진입할 계획이다.

▲‘평생 지도교수제’ 시행
경민대학은 재학생 및 졸업생 취업에 가장 역점을 두고 있다.
‘평생 지도교수제’를 시행을 통해 한번 경민과 인연을 맺은 학생은 취업될 때 까지 최선을 다하며 가족 같은 관계로 향상교육과 재교육을 통해 삶의 질 변화를 추구한다. 특히 미등록 및 중도 탈락하는 학생을 방지하기 위해 합격 여부가 결정되는 순간부터 ‘학교-교수-학생-학부모’로 연계되는 밀착형 컨설팅을 진행하고 있다. 2011년부터 본격 실시한 평생 지도교수제는 인성교육의 기본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의 취업을 돕는가 하면 짧은 대학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학교 전체가 하나의 유기체처럼 움직이고 있다. 특히 졸업후 1년까지 취업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매년 취업률이 상승하는 원동력으로 작용하고 있다.

▲취업인성캠프 운영
경민대학은 인성을 기반으로 한 취업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체계적 준비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취업인성캠프를 통해 취업에 대한 막연한 불안감을 해소하고 실질적인 취업준비에 도움을 주고 있다.
교육대상은 2학년 재학생 1400여명이다. 경민대학은 조기취업, 졸업준비 등으로 교육 참여율이 저조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취업 시기가 임박하고 교육 동기가 높은 2학년을 대상으로 인성캠프를 운영하고 있다. 2011년의 경우 9월 26일부터 11월 30일까지 매주 2회씩 인성캠프를 운영했다. 교육내용은 대인관계능력향상, 孝리더십, 진로설계와 취업전략, 실전모의면접, 학교별 취업정보 등으로 구성된다.
대부분의 프로그램은 자체적으로 해결하는 편이다. 안재영 센터장은 “일부 프로그램의 경우 외부강사가 초빙돼 진행하기도 하지만 학교, 교수 등 구성원 전체가 취업에 대한 애착이 높다”며 “가능한 모든 일정을 자체적으로 소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취업클리닉
취업률 향상을 위해 면접부터 취업지원서 작성, 체계적인 외국어 공부계획 수립 등을 돕는 실질적 취업지원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취업클리닉’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 취약점을 찾아 그 개선안을 제시하는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특히 경민대학은 학생들을 위한 불요불급한 예산을 제외한 경상비 예산을 삭감하여 장학금을 확대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지역사회에서 신뢰도를 쌓아가기 위한 상설 소통기구 설치를 검토하고 있다.

▲효율 제고를 위한 업무 분담
경민대학의 취업관련 업무는 전문성 강화를 위해 분야별로 전담부서가 배정되어 있다. 취업과 관련된 구체적인 정보는 해당학과에서, 일반적인 교육은 취업정보센터, 인성교육은 인성교육본부, 총괄업무는 학생처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